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4,668
발행년 : 2008 
구분 : 학위논문 
학술지명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윤리교육학과 (석사)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T11334545 

생명중심 윤리사상에 기초한 환경윤리교육 : 고등학교 도덕 교과서를 중심으로
= Environmental ethics education based on life-oriented ethics Ideology



저자 이미선
형태사항 iv, 89p.: 삽도; 26cm
일반주기 지도교수 : 조성민
              참고문헌 : p.83-86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윤리교육학과 윤리교육전공 2008. 2
DDC 372.832
발행국 충청북도
언어 한국어
출판년 2008
소장기관 대구교육대학교 도서관, 부산교육대학교 도서관, 전주교육대학교 도서관, 한국교원대학교 도서관

 


초록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는 것은 바로 환경문제의 해결이다. 과학 기술의 발전이 가져다 준 이점이 이제는 독이 되어 우리 앞에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환경 문제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모든 생명체에게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사실 환경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다만 우리가 그 심각성과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했을 뿐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이를 윤리교육과 연계하여 청소년들에게 보다 나은 환경윤리교육을 실현시키고자 본 연구에 착수하게 되었다.
현재 고등학교 도덕과에서 실시하고 있는 환경윤리교육은 환경문제와 해결에 대한 피상적인 언급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현재 고등학교 도덕과 환경윤리교육과정의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더 나은 환경윤리교육의 개선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또한 환경윤리교육에 있어 그 중심 사상을 생명중심주의에 두었다.
생명중심주의는 생명을 가진 모든 자연 존재에 대해 도덕적으로 배려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는 입장이다. 즉 인간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체에 대해 본원적 생명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사상은 현재 실시하고 있는 환경윤리교육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확고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 논문의 제 Ⅱ장에서는 생명중심주의의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였다. 즉 생명중심적 환경윤리이론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에게 환경윤리교육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확고히 하였다. 제 Ⅲ장에서는 현재 실시하고 있는 고등학교 도덕과 환경윤리교육의 실태를 조사하였다. 다른 분야에 비해 경미하게 다루고 있는 환경윤리교육에 대한 교과서의 분석과 비판을 통해 그 문제점을 추출하여 더 나은 개선방안을 찾고자 한 것이다. 제 Ⅳ장에서는 앞서 언급한 논문 내용을 기반으로 학교 현장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환경윤리교육 수업 계획안과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현재 환경윤리교육 지도안과의 차이점을 크게 두 가지로 살펴본다면 하나는 생명중심주의에 대한 언급으로 환경을 보전해야 하는 이유를 학생들에게 인식시킨다는 점과 또 다른 하나는 실천 위주의 환경윤리교육을 실시한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자가 작성한 지도안을 직접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그 지도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제 환경은 인류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체에게 절실한 문제가 되었다. 그리고 인류는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하여 환경문제를 더 이상 좌시해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 모든 인류는 환경윤리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이는 단기적 실행이 아닌 장기적이고 꾸준한 실천이 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서론 = 1
1.연구의 목적 = 1
2.연구의 방법 및 범위 = 3
Ⅱ.생명중심주의의 이론적 배경 = 4
1.생태계 위기와 윤리의 상관성 = 4
2.생명중심적 환경윤리이론 = 14
3.생명중심주의에 입각한 환경윤리교육의 당위성 = 30
Ⅲ.고등학교 도덕과 환경윤리교육의 실태 = 39
1.고등학교 도덕과 환경윤리교육의 내용분석 = 39
2.환경윤리교육의 문제점 = 51
Ⅳ.생명중심적 환경윤리교육의 실천 = 55
1.생명중심적 환경윤리교육의 실제 = 55
2.환경윤리교육의 지도 결과분석 = 73
Ⅴ.결론 = 79


주제어
환경윤리교육, 윤리사상, 윤리교육, 고등학교도덕교과서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451
1368 9 보건의료 응급실 간호사의 도덕적 고뇌 대응 경험 / 이나경 2016  643
1367 1 윤리학 칸트 법철학에서 형벌이론과 사형제도 정당화에 대한 연구 / 김세빈 2016  2264
1366 1 윤리학 중용(mesot?s)의 양적 또는 비(非)양적 해석 문제 :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의 ‘절제’, ‘용기’, ‘온화’를 중심으로 / 이정주 2016  430
1365 1 윤리학 Hegel 『법철학』에서 복지와 선 / 박종성 2016  170
1364 1 윤리학 지식정보 자산인 빅데이터(Big Data)활용에 관한 연구 / 김선영 2016  908
» 2 생명윤리 생명중심 윤리사상에 기초한 환경윤리교육 : 고등학교 도덕 교과서를 중심으로 / 이미선 2008  416
1362 2 생명윤리 생명윤리사상에 기초한 환경윤리교육연구 / 조윤미 2003  275
1361 15 유전학 체육철학 : 유전자도핑과 생명윤리 -스포츠를 중심으로- / 이문성 2014  440
1360 15 유전학 비교유전자교잡법을 이용한 대장암환자에서의 유전자변화 / 이재식 2015  150
1359 15 유전학 갈락토스혈증의 신생아 선별검사 후 진단 알고리즘 / 손영배 2015  2513
1358 15 유전학 조혈모세포이식 이후 발생한 UL97 유전자 597-600 해독틀내 결실이 있는 Ganciclovir 내성 거대세포바이러스 대장염 1예 / 성흥섭 2015  459
1357 15 유전학 가계검색(Familial Search)의 법적 문제에 관한 연구 / 이성기 2015  235
1356 15 유전학 수혈을 받은 변사자에서의 혼합 DNA 프로필 검출사례 / 정주연 외 2015  375
1355 15 유전학 Tomato ringspot virus 검역진단시스템 개발 / 이시원 외 2015  121
1354 15 유전학 '혼인종료 후 300일 이내에 출생한 子'의 친생추정에 관한 연구 / 승이도 2015  339
1353 15 유전학 과학적 증거가 있는 경우 민법 제844조의 친생추정에 대한 소고(小考) - 우리나라와 일본의 판례를 중심으로 - / 홍남희 2015  351
1352 15 유전학 3-methylcrotonyl-CoA carboxylase 결핍증의 임상 양상과 유전자 분석 / 이승은 외 2015  268
1351 15 유전학 [번역문] 유전자 형질변환 식품의 실험에 대한 철학적 견해 / Andrew Woodfield 2015  2312
1350 15 유전학 대장균의 항균제 내성과 독력 유전자의 분석을 활용한 융합기술연구 / 한재일 외 2015  325
1349 15 유전학 생화학적 검사 및 분자유전학적 검사에 의해 뮤코다당증 제3A형으로 진단된 한국인 환자의 증례 보고 / 김보람 외 2015  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