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4,668
발행년 : 2016 
구분 : 학위논문 
학술지명 :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석사)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T14042014 

통합예술프로그램을 통한 공간별 아동 죽음교육 모델 방안



 
기타서명 A plan for child death education program for classification of space model based on integrated arts
저자 유성이 
형태사항 xi, 176 p.: 주로천연색삽화; 26 cm.
일반주기 상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지도교수: 조남규
              참고문헌: p. 170-173
              서지적 각주 수록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석사)--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2016. 2
DDC 780.7 22
발행국 서울
언어 한국어
출판년 2016
소장기관 상명대학교 서울캠퍼스 도서관, 상명대학교 천안학술정보관

 


초록
통합예술프로그램을 통한 공간별 아동 죽음교육 모델 방안 본 연구의 목적은 죽음의 이해와 죽음에 대한 아동의 인식발달에 따른 이론적 배경과 죽음교육의 필요성을 밝히고 공간별 특성에 따른 죽음교육 현황분석을 통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통합예술프로그램을 통한 죽음교육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특히 현황분석을 통한 시사점으로 공간에 따라 아동의 처한 상황이 달랐고 죽음을 대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의 공간별 특수성을 문화거점공간인 박물관, 교육공간인 학교, 복지공간인 호스피스 의료센터로 분류하였다. 박물관, 학교 공간에서 죽음교육을 참여한 아동은 죽음을 삶의 연속선상으로 여기고 삶의 문제에 좀 더 직면하여 삶의 태도에 변화를 가져왔다. 이에 반해, 호스피스 의료센터에서의 사별아동은 엄마의 신체적 죽어감의 현상을 지켜보는 과정에서 죽음을 대하는 태도나 수용에 있어서 직접적인 죽음의 문제를 직면하였다. 그러므로 실제적인 죽음의 이해와 엄마의 죽음 준비를 동참함으로서 소외감이나 불안감 없이 임종을 지킬 수 있었고 죽음의 경험이 자신의 삶의 성장으로 확대되었다. 이에 각각의 특수한 공간 중심으로 한 죽음교육 프로그램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교육대상자는 아동으로 선정하여 통합예술교육방법론을 통한 교육프로그램 모델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거점공간 도서관에서는 유·아동을 최적화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교육방식은 감각·체험중심이며 내용적 교육방법론으로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감각에 중심을 둔 총체적인 실천교리교육 방법으로 모델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교육공간에서는 아동·청소년 대상으로 하였다. 교육방식으로는 사회와 도덕 교과목의 가치와 덕목 교육과 연계한 인문학, 철학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내용적 방법론으로는 교과목을 연계한 예술장르와 현장체험으로 최소 1년 이상 학기제로 매주 1회 수업을 운영하는 장기 프로그램 모델 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복지공간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소외·특수계층 특히 사별 아동 대상으로 하였다. 교육방식은 외상과 상실·애도 문제를 치유중심으로 심리적 문제를 다루며 내용적 방법론으로는 안나 할프린의 치유 5단계와 외상초점화 인지행동치료 요소 및 사별슬픔 초점화 요소 등 자기분석적인 모델방안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이론적 배경으로 공간별 특성화된 통합예술 죽음교육 프로그램 모델방안을 마련하여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죽음교육의 가능성을 열었다. 둘째, 아동 죽음교육의 실행과 전시로 이어진 긍정적인 결과로 아동 죽음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사회적으로 확산되었다. 이를 통해 추후 연구에 대한 필요성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국가적으로 아동의 죽음교육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발전시켜 새로운 프로그램과 적절한 세부적인 운영매뉴얼의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다양한 기관의 특성과 교육 대상 집단의 특징 등에 따른 다양한 죽음교육⋅상실교육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죽음교육⋅상실교육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대상을 아동⋅청소년을 비롯해 다양한 대상자로 확장하여야 한다. 일반 성인, 학교 밖 청소년들, 외상성 사별슬픔을 겪고 있는 아동·청소년들, 노인, 군인, 교정시설, 가출 쉼터 등 폭 넓은 대상과 각 기관의 성격에 맞게 죽음교육 프로그램을 응용 발전시켜 시행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죽음교육을 위한 교과서를 출판하기 위한 죽음교육의 학술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주제어: 죽음교육, 아동교육, 통합예술교육, 치유, 호스피스

 
목차
1. 서 론
2. 이론적 배경
3. 아동대상자의 죽음교육 프로그램 사례 및 통합예술교육과 연관성
4. 공간을 활용한 아동의 죽음교육 통합예술프로그램 현황
5. 통합예술프로그램을 통한 공간별 아동 죽음교육 모델 방안
6. 결론 및 제언


주제어
죽음교육, 아동교육, 통합예술교육, 치유, 호스피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451
1308 9 보건의료 한국의 메르스 사태는 어떻게 정치화되었는가? / 장경은 외 2016  167
1307 9 보건의료 메르스 확산에 따른 정부의 위기 대응 메시지 언어 네트워크 분석 / 이미나 외 2016  179
1306 9 보건의료 미디어의 메르스 보도 프레임 비교 / 권신혜 2016  219
1305 9 보건의료 신종 감염병 대응에 대한 의료인의 윤리인식 : 메르스 대응을 중심으로 / 박혜자 2016  610
1304 9 보건의료 정부의 위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 메르스 확산 사례를 중심으로 / 이승아 2016  384
1303 9 보건의료 메르스와 지카바이러스의 대응을 바탕으로 해외유입 신종 감염병 예방 시스템 구축 방안 / 김자영 2016  487
» 20 죽음과 죽어감 통합예술프로그램을 통한 공간별 아동 죽음교육 모델 방안 / 유성이 2016  272
1301 20 죽음과 죽어감 노인요양시설 거주노인의 웰다잉을 위한 간호실무 가이드라인 개발 / 김수진 2016  609
1300 20 죽음과 죽어감 말기환자와 가족이 경험한 가정호스피스에 대한 문화기술지 / 김형숙 2016  380
1299 20 죽음과 죽어감 ‘호스피스 환자 영적 고통 측정 간이 도구’의 구성 타당도 중심의 검증 / 윤석준 2016  433
1298 20 죽음과 죽어감 호스피스완화의료가 말기암환자 가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박주연 2016  183
1297 20 죽음과 죽어감 통합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장애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와 삶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 / 길태영 2016  605
1296 20 죽음과 죽어감 간호사의 DNR환자 임종간호에 대한 스트레스, 태도 및 임종간호 수행 / 김미향 2016  997
1295 20 죽음과 죽어감 심폐소생술금지 결정 시점에서의 임상적 특성: 일개 종합병원 종양내과 사망한 암환자를 대상으로 / 강나영 외 2016  485
1294 20 죽음과 죽어감 호스피스 의료 환경에서 수행되는 음악치료 현황과 관련 의료인의 인식 조사 연구 / 정지연 외 2016  321
1293 20 죽음과 죽어감 호스피스 병동 말기 암환자 가족의 돌봄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김계숙 2016  483
1292 20 죽음과 죽어감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들의 봉사경험에 대한 심층적 이해 - 질적 사례 연구 - / 심세화 2016  362
1291 20 죽음과 죽어감 연명의료중단의 형법이론적 근거 / 손미숙 2016  1185
1290 20 죽음과 죽어감 호스피스 철학에서 에디트 슈타인 사상의 의미 연구 - 죽음과 죽어감 그리고 사랑과 비움의 영성을 중심으로 - / 이은영 2015  562
1289 20 죽음과 죽어감 응급실 의료진의 임종 돌봄태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 남금희 외 2016  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