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미국 내 의약품 부족 심각

보건의료

등록일  2023.08.18

조회수  434

기사1. 1 in 3 U.S. hospitals severely affected by drug shortages, survey finds

기사2. AAM White Paper Breaks Down Drug Shortage Crisis: Causes and Solutions

기사3. SENIOR NEWS LINE: Learn how to get through drug shortages

기사4. Public pharma is the best solution to the ongoing problem of drug shortages

 

 

미국 내 의약품 부족 현황

미국 내 약물부족 현황을 추적하는 단체인, 미국 의료 시스템 약사 협회가 발표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병원 약 3곳 중 1곳이 약물의 공급 부족으로 인하여 처방을 생략 또는 지연하거나, 환자에게 필요한 것보다 적게 처방했다고 말했습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거의 모든 병원은 환자 치료가 어떤 식으로든 의약품 부족으로 인한 영향을 받는다고 말했습니다.

 

위 병원들의 약 3분의 2가 현재 약물 부족 상태를 "중간"에 해당한다고 분류했는데, 이는 약물 부족이 환자 치료에 영향을 미쳤지만, 잠재적으로 대체 치료법이나 다른 약물로 전환하여 관리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반면, 3분의 1에 해당하는 의료기관들은 의약품 부족현상을 "심각" 상태로 분류했습니다. 의사들이 치료를 제한하거나 연기 또는 취소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따르면 뇌암, 인후암, 폐암, 난소암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인 시스플라틴(Cisplatin)은 지난 2월부터 공급이 부족했습니다. 유사한 약물인 카보플라틴(carboplatin)도 공급이 부족한데, 언제부터 부족 현상이 완화될 수 있을지 예측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병원들은 약물 부족 현상이 해결될 때까지 대체 치료법을 제공하고, 어떤 환자에게 더 해당 약물이 필요할지 선택하여 처방하고 있는 것으로 설문조사에서 밝혀졌습니다.

 

 

□ 의약품 부족의 원인

 

미국내 의약품 부족 원인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제네릭 의약품* 가격 크게 하락

투입비용의 증가

새로운 제네릭 의약품 및 바이오시밀러**의 승인이 빠르게 이루어지지 않음

원자재 및 구성물의 공급 불충분

정부 지출 정책

국가 규제에 대한 부담

자연재해 등

 

*제네릭 의약품(generic drug): 신약 또는 국내에서 최초로 허가받은 원개발사 의약품과 주성분, 함량, 제형, 효능, 효과, 용법과 용량이 동일한 의약품으로서, 신약 또는 원개발사 의약품과 동등성이 인정된 의약품

**바이오시밀러(Biosimilar): 오리지널 의약품과 광범위한 비교 평가를 통해 동등성이 입증된 바이오 의약품

 

제네릭 의약품은 브랜드 의약품(원개발사) 가격에서 더 크게 할인된 가격으로 출시되어, 환자와 구매자에게 단기적으로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옵니다. 그러나 낮아지는 판매가격은 기업이 제품을 생산 중단하거나 제조 시설을 폐쇄하는 원인이 되어 시장에 도리어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제네릭 의약품의 승인 속도가 느려지면, 기업 입장에서는 적자를 내고 있는 의약품의 지속적인 생산을 확정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같은 맥락에서 계절적 또는 주기적 사용되는 제품은 예상치 못한 수요 변화의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다른 공급업체가 공급에 지장을 겪을 때 공급업체가 생산량을 늘리기 어렵습니다.

 

 

약물 부족에 대한 대처 및 해결방안

 

개인적 차원

약사와 상담하십시오: 복욕량을 변경할 수 있는지 약사에게 물어보십시오.

의약품 제조업체에 전화하여 해당 지역의 약국에 언제 공급되는지 물어보십시오.

의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필요한 약을 구할 수 없다는 것이 어떤 건지 알리십시오.

하지 말아야 할 것: 오래 복용하기 위하여 약물을 나누어 먹지 마십시오.

 

국가적 차원

지속가능한 제네릭 의약품 시장을 보장하기 위하여, 제네릭 제조업체가 FDA로부터 주요 약품의 양적 및 질적 제형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통해 새로운 제네릭 시장의 출시를 가속화 합니다.

중요한 의약품 비축량은 늘리고, 제네릭 제조 능력을 개선하고, 규제 및 제조 문제를 줄입니다.

우리 경제와 사회의 건강을 위하여 암 치료제 등 필수 의약품을 생산, 유통하는 견고한 공공 제약(製藥) 옵션이 필요합니다. 공적으로 책임을 지는 공공기관은 탄력있는 공급망을 보장하고,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의약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