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제대혈 저장(Cord blood banking),은 제대혈을 제공한 아기들이 그로 인해 어떤 대가를 치르는지 알기 전까지는 좋은 아이디어처럼 들릴 수 있다

생명윤리

등록일  2024.01.19

조회수  1123

#기사: Cord blood banking sounds like a great idea until you realize what it costs babies

 

#참고1: Boy Is Saved by Umbilical Blood of Sister

#참고2: Waiting to Clamp Umbilical Cord May Save Preemies' Lives

 

 

 

아기 혈액에서 채취한 줄기세포는 놀라운 치유력과 재생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다른 많은 유형의 세포로 분화할 수 있으며 빈혈부터 암에 이르는 질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연구에 따르면, 미래 일어날 수 있는 응급 상황에 대비하여 제대혈을 저장해 두는 것보다 태어나는 즉시 제대혈을 사용하는 것이 아이에게 더 많은 이점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제대혈에 대한 관심은 1988년 희귀유전병을 앓고 있던 5세 소년이 갓 태어난 여동생의 제대혈을 이용하여 치료받은 후 완치된 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45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놀라운 산업적 효과를 촉발했습니다.

* 1988년 판코니 빈혈(골수에 혈액 생성 세포가 10%만 남게 되는 유전적 결함)을 앓고 있는 5세 소년에게 프랑스와 미국의 의학 연구자들이 그 소년의 갓 태어난 여동생의 탯줄에서 채취한 혈액을 사용하여 소년의 혈액 생성 세포를 교체함. 5개월 후, 소년은 몇 가지 합병증을 겪었으나 정상적인 혈액 시스템을 갖고 퇴원함. 이식 후 9개월 후에도 합병증의 징후 없이 건강을 회복함

(참고: Boy Is Saved by Umbilical Blood of Sister)

 

 

그러나 제대혈 저장을 옹호하는 자들이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제대혈을 제공함으로 인해 제대혈의 줄기세포로부터 풍부한 혈액을 전달받지 못해 그 아이에게 발생할 수 있는 해악에 대한 것입니다.

 

6,000명 이상 조산아 개별 데이터를 분석한 랜싯(Lancet) 저널에 발표된 두 건의 연구*에 따르면, 탯줄 클램핑(탯줄 묶기)을 늦추면 조산아 사망률이 32% 감소한다고 합니다. 또한, 해당 연구에서 탯줄 클램핑을 2분 지연시키는 것이 사망률 감소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보고한 바 있습니다.

* 전 세계적으로 매년 거의 1,300만 명의 아기가 조산아로 태어나고, 100만 명에 가까운 아기가 출생 직후 사망함. 그러나 출생 후 즉시 탯줄을 묶은 조산아에 비해 30초에서 2분 정도 늦게 탯줄을 묶은 아기가 병원을 떠나기 전에 사망할 가능성이 더 낮은 것으로 밝혀짐. 탯줄을 꽉 쥐지 않으면 혈액이 태반에서 아기에게로 흐르고, 아기의 폐는 공기로 채워져 호흡으로 전환이 쉬워진다고 함

(참고: Waiting to Clamp Umbilical Cord May Save Preemies' Lives)

 

 

탯줄 클램핑이 늦을수록 아기에게 주어지는 혈액량이 3분의 1이나 더 많고, 적혈구가 50% 증가하며, 줄기세포가 수백만 개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줄기세포는 아기의 면역 체계 형성을 단단히 하고, 유아기와 노년기에 유병률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제대혈에는 호르몬, 사이토카인, 성장 인자와 같은 다른 많은 중요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아기의 뇌를 보호하고 엄마의 몸 밖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러나 제대혈 저장에서는 혈액을 채취하면 줄기세포를 제외한 모든 것이 버려지기 때문에 아기의 몸이 줄기세포를 받을 준비가 되었을 때 필요한 혈액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신생아에게 제대혈에 존재하는 혈액이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것은 명백히 잘못된 것입니다.

 

이것은 새롭게 제기된 사실이 아닙니다. 찰스 다윈의 할아버지이자 과학자인 에라스무스 다윈(Erasmus Darwin)2세기도 더 전에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습니다: "아이에게 매우 해로운 또 다른 것은 배꼽 끈을 너무 빨리 묶고 자르는 것인데, 그것은 아이가 반복적으로 숨을 쉴 때뿐만 아니라 탯줄의 모든 맥박이 멈출 때까지 항상 그대로 두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는 마땅히 그래야 할 것보다 훨씬 약해진다." 이 글에서 그는 조산사와 여성들이 수천 년 동안 전해 내려온 지혜를 되풀이하여 적고 있습니다.

 

제대혈은 태반을 통해 순환하는 혈액 일부로, 태아가 자궁에 있는 동안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그것은 "여분의 혈액"이 아니라 태아/신생아에 속한 혈액량의 일부입니다.

 

최근에는 더 많은 부모와 의료 전문가들이 탯줄과 태반이 임신의 부산물인 의료 폐기물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제대혈 안에는 신생아가 자궁 밖에서 생존할 수 있는 귀중한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