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66
발행년 : 2017 
구분 : 국내학술지 
학술지명 :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관련링크 : http://jse.or.kr/AJMAHS/papers/v7n10/38.pdf 

소방관을 위한 트라우마 집단교육의 사전 사후 인식



http://www.riss.kr/link?id=A103566263

 

 

  • 저자명 이미나 ,나옥희
  • 학술지명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http://jse.or.kr/AJMAHS/papers/v7n10/)
  • 권호사항 Vol.7 No.10 [2017]
  • 발행처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 자료유형 학술저널
  • 수록면 413-421(9)
  • 언어 Korean
  • 발행년도 2017
  • 주제어 소방관 ,트라우마 ,집단교육 ,인식조사 ,외상적 경험
  •  
  • 초록

본 연구는 소방관을 위한 트라우마 집단교육을 통해 사전 사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소방관의 특성상 다양한 응급과 위급한 사건사고 현장에 노출되고 있으며, 외상적 경험인 트라우마는만성화되는 경우, 우울, 불안, 공황장애 및 공격성 등의 증상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K시에 거주하고 있는 소방관 21명을 대상으로 6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트라우마 집단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사전 사후 인식에 대한 설문지를 통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집단교육의 주제로는 트라우마 이해, 트라우마 치료와 예방법, 심리상태와 꿈, 스트레스 관리, 심리건강 지원제도, 공사례 등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결과 소방관을 위한 트라우마 집단교육을 통해 일반적인 인식에서는표준화된 트라우마 교육자료의 요구와 필요성 18(84.7%) ‘교육을 통해 심리적 문제를 도움 받고자 참여하였다’. 16(76.2%), ‘기회가 있으면 심리검사를 받고 싶다’ 16(76.2%), ‘찾아오는 교육과 상담 지원의 필요성’ 14(66.7%)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토대로 다양한 사건사고에 노출된 외상적 경험이 있는 소방관을 위한 트라우마 집단교육을 실시한 결과 교육을 받은 후 전문적인 교육과 상담을 받아야한다는 인식이 높아진 것을 알 수 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455
66 5 과학 기술 사회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 기술과 미래 어린이철학교육의 전망 / 김민수 2019  96
65 17 신경과학 비판적 신경과학의 도덕교육적 함의 / 김하연 2019  309
64 9 보건의료 신설 의학교육기관 평가인증 기준 및 규정 개발 연구 / 김영창 2019  323
63 15 유전학 한국과 프랑스 생명과학교사들이 가지는 사람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유전자 결정론적 인식의 차이/서혜애 외 2018  116
62 2 생명윤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윤리적 이슈와대학의 생명윤리교육 방향 제고 / 이경화 외 2018  459
61 2 생명윤리 생명의료윤리 교육 이수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 관련 지식, 인식 및 태도의 차이 / 박미라, 제남주 2018  257
60 2 생명윤리 한국 생명윤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진교훈 2017  245
» 17 신경과학 소방관을 위한 트라우마 집단교육의 사전 사후 인식 / 이미나, 나옥희 2017  181
58 20 죽음과 죽어감 죽음교육을 통한 청소년 자살예방교육 -니체의 생사관을 중심으로- / 권미연 2017  286
57 24 기타 주제전문사서로서의 정신보건사서 양성 교육과정 개발 / 임성관 2017  182
56 20 죽음과 죽어감 사별한 노인이 인식하는 좋은 죽음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유용식 2017  185
55 20 죽음과 죽어감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연구 / 박현정 2016  1118
54 19 장기 조직 이식 일개 병원 직원의 뇌사자 장기이식에 대한 지식, 태도와 교육요구 / 김미림 2016  360
53 20 죽음과 죽어감 통합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장애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와 삶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 / 길태영 2016  605
52 20 죽음과 죽어감 통합예술프로그램을 통한 공간별 아동 죽음교육 모델 방안 / 유성이 2016  272
51 4 보건의료 철학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 윤리의식 교육 / 김선영 2016  90
50 4 보건의료 철학 의학교육에서의 의료윤리 교육방법 / 김옥주 2016  110
49 17 신경과학 나바에즈의 신경도덕교육 이론에 대한 평가 / 추병완 2016  311
48 1 윤리학 칸트 법철학에서 형벌이론과 사형제도 정당화에 대한 연구 / 김세빈 2016  2293
47 2 생명윤리 간호대학 1학년 학생을 위한 생명의료윤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 정계선 2016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