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306
발행년 : 2014 
구분 : 학위논문 
학술지명 :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석사)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T13511984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초등과학교과 생명윤리 관련 통합단원 개발


  • 저자 : 박세철
  • 형태사항 : v, 93 p. ; 26 cm
  • 일반주기 :

    지도교수: 서병선

  • 학위논문사항 : 학위논문(석사)--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2014. 2
  • 발행국 : 경상북도
  • 언어 : 한국어
  • 출판년 : 2014
  • 주제어 : 기독교, 초등학교, 과학, 생명윤리



초록 ( Abstract )

  • 오늘날 한국의 과학 교육은 진화론을 진리로 여기며 교육의 방향을 이끌어 가고 있다. 아무런 여과 장치 없이 그냥 서구의 교육이 최고라 여기며 알게 모르게 그들의 사상과 세계관이 우리 ...
  • 오늘날 한국의 과학 교육은 진화론을 진리로 여기며 교육의 방향을 이끌어 가고 있다. 아무런 여과 장치 없이 그냥 서구의 교육이 최고라 여기며 알게 모르게 그들의 사상과 세계관이 우리 아이들에게 흘러들어오고 있다. 지금 서구의 과학 교육은 자연주의 세계관에 비롯된 사상으로 태초부터 이 세상의 모든 만물은 아주 작은 세포로부터의 진화였다고 얘기한다. 아주 오랜 시간이 흐르면서 이렇게 진화된 동물과 인간들이 나왔다고 주장한다. 그들의 이론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가설이고, 하나의 주장에 불과할 뿐이다.
    본 연구는 이런 잘못된 과학 교육의 현실을 바로잡고자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과학교육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는 현재 한국의 공립학교에서 일반교사들이 그리스도인, 비 그리스도인을 구분 없이 학생들에게 하나님이나 성경에 나오는 용어들을 인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가르칠 수 있는 교재 개발연구이다.
    잘못된 세계관 교육으로 인해서 아이들은 공부와 미래에 대한 스트레스로, 성인들은 돈과 권력, 사회에 대한 비관으로 인해서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상황이다. 아이들이 생명의 소중함을 어렸을 때부터 잘 배운다면 생명보다 더 소중한 가치가 없다는 것을 알 것이고, 그렇게 되면 다른 사람을 죽이거나 자신의 생명을 내던지는 일들은 줄어들 것이다. 또한 생명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위대한 창조주의 손에서 나올 수밖에 없는 대단한 창조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최근에는 첨단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되면서 사람들은 과학에 대한 맹신과 기대감을 갖게 되었고, 그 기술로 인해서 인류의 미래를 불투명하게 만들 가능성까지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배아줄기세포연구로 인해 복제 인간이나 복제 장기 같은 논란은 윤리적으로도 끊이지 않고 있다. 물론 이런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들은 아직 ‘세포’라는 개념을 배우지 않은 초등학생들에게 자세하게 가르치는 것은 힘들다. 그래서 본 연구는 생명윤리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 중에서 초등학생들이 배우기 적합한 내용으로 선정하고, 쉬운 용어를 선택해서 초등학생 고학년 수준에 맞게 교재를 개발하였다.




    목차 ( Index )

    초록..................................................................................ⅰ

    표 목차..............................................................................ⅳ

    그림 목차..........................................................................ⅴ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1

    2. 연구의 목적....................................................................3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4

    Ⅱ. 이론적 배경..................................................................4

    1. 생명과학기술.................................................................4

    2. 생명윤리........................................................................6

    3. 생명에 대한 기독교 세계관적 조망.............................10

    가. 생명의 기원................................................................10

    나. 생명의 신비................................................................11

    다. 생명의 존중................................................................13

    4. 공립학교에 나타난 생명윤리......................................14

    가. 2009개정 교육과정....................................................14

    나. 교과서에 나타난 생명윤리........................................15

    5. 성경적 관점에서 본 과학교육.....................................17

    6. 선행연구 고찰..............................................................19

    Ⅲ. 연구 내용 및 연구 결과..............................................19

    1. 2013 기독교 과학과 교육과정 총론 개발....................19

    가. 2013 기독교 교육과정의 성격...................................20

    나. 2013 기독교 교육과정의 구성의 방향.......................20

    다. 2013 기독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구성의 중점...........20

    라. 2013 기독교 교육과정에서 과학과의 목표................21

    2. 생명윤리 관련 통합 단원 개발.....................................21

    가. 단원 주제를 위한 기독교 세계관적 탐색...................21

    나. 학습 모형 개발...........................................................26

    다. 단원 지도계획............................................................27

    라. 차시별 지도계획........................................................28

    Ⅳ. 결론 및 제언...............................................................87

    1. 결론..............................................................................87

    2. 제언..............................................................................88

    가. 기대성과.....................................................................88

    나. 제언............................................................................90

    참고문헌..........................................................................91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453
    306 1 윤리학 노년기 삶의 질에 대한 연구 / 권미경 2018  562
    305 1 윤리학 치매상담센터 종사자의 업무 수행도-필요도 분석 / 어수지 2018  223
    304 1 윤리학 법적 논의에 있어 인간의 존엄성 개념에 대한 연구 : 초기 배아에 대한 존엄성 논의를 바탕으로 / 차승현 2011  721
    303 1 윤리학 죽음에 관한 기독교 윤리적 탐구 : 케이건(Shelly Kagan)과 몰트만(Jürgen Moltamm) 비교와 케이건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중심으로 / 송화준 2015  420
    302 1 윤리학 원불교적 관점에서 본 생명윤리쟁점 고찰 / 김은숙 2014  156
    301 1 윤리학 테일러의 생명중심주의 사상의 환경윤리교육적 함의 / 이제용 2014  4636
    » 1 윤리학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초등과학교과 생명윤리 관련 통합단원 개발 / 박세철 2014  214
    299 1 윤리학 생명윤리법 제조과정에 있어서 정책갈등과 조정에 관한 연구 / 한성구 2004  426
    298 1 윤리학 임상 치과위생사 양성제도와 법체계 개선을 위한 업무범위 분석 연구 / 송여주 2010  191
    297 1 윤리학 한국과 일본 의료법 체계에 관한 연구 / 김계현 2002  1401
    296 1 윤리학 개인의료정보보호에 관한 법적 연구 / 박인경 2007  252
    295 1 윤리학 한국 의료법체계의 성격과 역사적 변천 / 박형욱 2001  397
    294 1 윤리학 가톨릭 사회교리에 기초한 국제보건의료윤리 교육에 관한 연구 / 오승민 2014  147
    293 1 윤리학 한국 생명공학감시운동에 대한 연구 / 김병수 2011  201
    292 1 윤리학 존재론적 생명윤리에 관한 연구 : 니콜라이 하르트만을 中心으로 / 김윤정 2005  153
    291 1 윤리학 덕의 함양과 실천에 관한 연구 : 현대 윤리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 맥킨타이어의 덕 윤리를 중심으로 / 남경부 2008  605
    290 1 윤리학 정보 투명성과 고객 결정권이 개인정보제공동의수준을 높여 주는가? / 박해령 2019  518
    289 1 윤리학 개인의료정보보호에 관한 법제확립방안 / 정승일 2010  193
    288 1 윤리학 Authority of law at the foundations of a legal system = 법체계와 법의 권위 / 박준석 2007  186
    287 1 윤리학 황우석 사태 前後 일간지의 건강의료보도 태도 변화 연구 :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신문을 중심으로 / 서한기 2007  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