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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수 1
발행년 : 2011 
구분 : 국내학술지 
학술지명 : 한국언론학보 Vol.55 No.1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A82536169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설득기법의 적용 = Application of Persuasive Technique to the Promotion of Organ Donation


  • 제어번호 : 82536169
  • 저자명 : 차동필(Cha Dong-Pil)
  • 학술지명 : 韓國 言論學報(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 권호사항 : Vol.55 No.1 [2011]
  • 발행처 : 韓國言論學會
  • 발행처 URL : http://www.comm.or.kr
  • 자료유형 : 학술저널
  • 수록면 : 32-46(15쪽)
  • 언어 : Korean
  • 발행년도 : 2011년
  • KDC : 071.1
  • 등재정보 : KCI등재
  • 주제어 : 문전 걸치기 기법 ,FITD ,장기기증 ,설득 전략 ,FITD(foot-in-the-door) technique ,organ donation ,persuasive strategy



초록 (Abstract)

문전 걸치기 기법은 효과적인 설득 전략 중 하나이다. 동일인 여부와 시간 지체 여부는 문전 걸치기 기법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조사되어 있다. 본 연구는 문전 걸치기 기법의 이러한 두 요인이 대학생(n=142)의 장기기증 희망등록의도와 가족 동의획득의도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력을 조사 하였다. 실험결과 동일인/시간 지체, 다른 사람/즉시, 다른 사람/시간 지체 집단은 통제집단보다 더 높은 장기기증 희망등록의도 및 가족 동의획득의도를 나타내었다. 단지 동일인/즉시 집단은 두 가지 행동의도에서 모두 통제집단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아울러 선행연구에서 동일인/지체 집단의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은 관찰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문전 걸치기 기법이 이론적으로나 실무적으로 매우 중요한 설득 전략 중의 하나라는 것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목차 (Table of Contents)

  • 1. 서론
  •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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