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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수 4
발행년 : 2017 
구분 : 국내학술지 
학술지명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A104888348 


주제전문사서로서의 정신보건사서 양성 교육과정 개발

= Developmental of Curriculum for Training Professional Librarians Specializing in the Field of Mental Health



• 저자명 : 임성관(Seong-Gwan Lim)

• 학술지명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권호사항 : Vol.48 No.4 [2017]

• 발행처 : 한국도서관·정보학회

• 발행처 URL : http://liss.jams.or.kr

• 자료유형 : 학술저널

• 수록면 : 259-282(24쪽)

• 언어 : Korean

• 발행년도 : 2017년

• 등재정보 : KCI등재

• 주제어 :  사서 ,주제전문사서 ,정신보건사서 ,교육과정 개발 ,독서치료 상담실 ,Librarian ,Subject specialist librarians,Mental health professional librarians(psychiatric mental health librarians) ,Developmental curriculum ,Bibliotherapy counseling center


초록


본 연구는 사회구조의 변화 및 새로운 도서관 서비스의 출현에 대한 대응기제로서 정신보건사서라는 전문 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 조사를 통해 독서치료의 특징, 정신보건사서의 역할, 자격요건과 양성제도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계속 교육의 필요성과 실제 교육과정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일련의 단계를 고찰하였다. 나아가 정신보건사서 양성을 위하여 문헌정보학과 교과목에 독서치료 영역에 해당하는 교과목을 개설하고, 향후 교과과정 편성에 있어서 주제전문화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의 필요성, 그리고 우리나라 현실에서 정신보건사서의 양성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으로 문헌정보학과 대학원에 ‘정신보건사서’ 과정을 설치할 것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주제전문사서의 자질 개발과 확충을 위한 지침으로서, 주제전문사서의 역할 확립과 우리나라 도서관 현장과 학계의 당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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