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26
발행년 : 2015 
구분 : 국내학술지 
학술지명 : 윤리교육연구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A100500979 


환경윤리교육에서 이야기의 활용 = Using the Story in Environmental Ethics Education



  • 제어번호 : 100500979
  • 저자명 : 김대군 ( Dae Gun Kim )
  • 학술지명 : 윤리교육연구
  • 권호사항 : Vol.36 No.- [2015]
  • 발행처 : 한국윤리교육학회
  • 자료유형 : 학술저널
  • 수록면 : 77-100(24쪽)
  • 언어 : Korean
  • 발행년도 : 2015년
  • 등재정보 : KCI등재
  • 주제어 : 인간본질 ,예방윤리 ,환경윤리교육 ,스토리텔링 ,인간중심주의 ,생태중심주의 ,human nature ,preventive ethics ,environmental ethics education ,story ,story telling ,anthropocentrism ,ecocentrism
  • 판매처 한국학술정보 에서 제공하는 논문입니다.



  • -초록-
  • 환경문제는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사회문제들 중에서 가장 시공간적 연관성으로 복잡하고 범위가 넓다는 특징이 있다. 문제가 복잡하고 범위가 넓다보니 원인파악이나 해결방안에 대한 인...
  • 환경문제는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사회문제들 중에서 가장 시공간적 연관성으로 복잡하고 범위가 넓다는 특징이 있다. 문제가 복잡하고 범위가 넓다보니 원인파악이나 해결방안에 대한 인식도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는 인간의 본질과 연관된 환경문제의 특징을 찾아 윤리적 관점의 의미를 제시하고, 환경윤리교육 방안으로 이야기를 활용하는 것의 가치 찾기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는 윤리교육이 대중 매체들과 차별화되는 비판적 통찰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을 찾아야만 그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인식하에 인간존재의 본질, 예방윤리로서 환경윤리의 필요성, 이야기를 활용한 환경윤리교육의 의미를 찾고자 했다. 윤리교육에서 추상성을 극복하기 위한 적절한 자료중의 하나는 이야기이다. 환경윤리교육에서 이야기를 활용하는 것은 자연공동체형성, 타자에 대한 교감형성, 실천력 향상 등 윤리교육의 근본 목적에 부합되는 장점이 있다. 환경윤리교육은 인간과 환경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해서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 하겠다. 환경문제영역에 따른 이야기의 활용은 맥락에서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기여할 수 있다. 주체적으로 비판적 사고력을 사용하여 판단하고 교감 능력과 실천력까지 기를수 있도록 가르칠 수 있다. 이야기의 활용은 인간중심 환경윤리와 생태중심 환경윤리를 기본 축으로 해서 교수자가 인지해야할 것들을 중심으로 해서 살펴보았다. 환경문제의 예방은 원인을 찾고, 대책을 제시하는데 있어서 적절한 이야기를 찾고 스토리텔링을 하는 데서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인간중심주의적 관점에서 이야기를 활용할 때는 환경문제에 초점을 둔 네거티브 접근을 하고, 생태중심적 관점에서 이야기를 활용할 때는 생명현상에 초점을 둔 포지티브 접근을 하여 이야기를 찾고, 스토리텔링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점을 제시하였다. 이야기를 통한 환경윤리교육은 환경문제에 대해서는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고, 생명현상에 대해서는 신비로움을 깨닫고 감수성을 갖게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453
    26 2 생명윤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윤리적 이슈와대학의 생명윤리교육 방향 제고 / 이경화 외 2018  459
    25 2 생명윤리 중등 도덕과 생명의료윤리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김상돈 2006  114
    24 2 생명윤리 미국 생명의료윤리학의 최근 동향 / 엄영란 2001  171
    23 2 생명윤리 한국 생명윤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진교훈 2017  243
    22 18 인체실험 연구윤리 교육활동에 대한 조명과 사례연구를 적용한 중등교육과정의 연구 / 이상희 2013  135
    21 18 인체실험 패널토론을 적용한 대학생의 생명윤리 의사결정에 나타난 의사결정 변화 양상과 내용 분석 / 문성채 2015  267
    20 15 유전학 인간 유전체에 관한 윤리 교육 연구 / 정은경 2004  140
    19 2 생명윤리 생명중심 윤리사상에 기초한 환경윤리교육 : 고등학교 도덕 교과서를 중심으로 / 이미선 2008  422
    18 2 생명윤리 생명윤리사상에 기초한 환경윤리교육연구 / 조윤미 2003  275
    17 17 신경과학 나바에즈의 신경도덕교육 이론에 대한 평가 / 추병완 2016  310
    16 18 인체실험 초등 생명윤리 교육을 위한 모의 IRB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 피험자 설명서를 중심으로 / 장혜림 2011  302
    15 2 생명윤리 융합 계열간 대학생의 생명윤리의식과 자아존중감간 상관연구/박소연, 박경영 2015  235
    14 2 생명윤리 인간 향상 논쟁에서 생명보수주의에 대한 비판적 평가 / 추병완 2015  250
    » 16 환경 환경윤리교육에서 이야기의 활용 / 김대군 2015  269
    12 2 생명윤리 생명윤리교육의 현황과 방향 연구 / 윤순애 2001  418
    11 2 생명윤리 현대 의학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연구 / 김정진 2006  1091
    10 8 환자 의사 관계 의료 전문직 윤리교육과 합리적인 의료오류보고 체계 마련을 통한 의료분쟁의 예방 -일개 지역응급의료센터 의료오류보고 체계를 통한 민원 분석 / 2008  203
    9 1 윤리학 의료에 있어서의 윤리와 법 / 주호노, 배현아 2009  117
    8 2 생명윤리 도덕교과서에 나타난 생명윤리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 『생활과 윤리』를 중심으로 / 이필연 2013  344
    7 2 생명윤리 생명윤리의 실천 방안 연구 : 중학교 도덕교과를 중심으로 / 고경수 2007  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