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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수 4,668
발행년 : 2014 
구분 : 국내학술지 
학술지명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ol.18 No.2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A100044053 

정보 교과의 '정보 윤리' 주제의 학습 요소에 관한 연구 = Study on the Learning Elements of Information Ethics Topic of Informatics Subject



초록 ( Abstract )

  • ICT의 발전으로 인해 삶의 형태가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새로운 규범의식 즉, 정보 윤리 의식이 필요하다. 정보 윤리 의식은 교육에 의해 극대화될 수 있다. 이러한 정보 ...
  • ICT의 발전으로 인해 삶의 형태가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새로운 규범의식 즉, 정보 윤리 의식이 필요하다. 정보 윤리 의식은 교육에 의해 극대화될 수 있다. 이러한 정보 윤리 교육에 대한 교육 필요성과 함께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사회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교육 과정을 새롭게 구성해야 할 필요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는 정보 교과의 내용 체계에 대한 개정안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정보 교육 내용을 ‘소프트웨어’, ‘컴퓨터 시스템’ 및 ‘융합 활동’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융합 활동’ 영역을 ‘정보 윤리’, ‘생산성 도구’ 및 ‘로봇’의 세 주제로 구성하였다. 이에 따라 ‘정보 윤리’ 주제에 대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교육 내용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 윤리’에 대한 국내외 교육과정 및 연구 결과와 새롭게 대두되는 정보 윤리 이슈들을 분석하여 학습 요소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성취 기준,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방안을 학년군 별로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정보 윤리’에 대한 학습 요소들은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에 슬기롭게 대처하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올바른 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 Index )

    요약

    ABSTRACT

    1. 서론

    2. 정보 윤리와 정보 윤리 교육

    2.1 정보 윤리의 정의

    2.2 정보 윤리 교육

    2.3 국내의 정보 윤리 교육 내용

    2.4 외국의 정보 윤리 교육 내용

    3. 정보 윤리 교육 내용 체계

    4. 성취 기준

    4.1 1~2학년 단계

    4.2 3~4학년 단계

    4.3 5~6학년 단계

    4.4 중학교 단계

    5. 교수 학습 방법

    5.1 1~2학년 단계

    5.2 3~4학년 단계

    5.3 5~6학년 단계

    5.4 중학교 단계

    6. 평가 방법

    6.1 1~2학년 단계

    6.2 3~4학년 단계

    6.3 5~6학년 단계

    6.4 중학교 단계

    7. ‘정보 윤리’ 학습 요소 평가

    8.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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