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216
발행년 : 2019 
구분 : 학위논문 
학술지명 : 학위논문(석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T15033234 
생명윤리 교육프로그램이 예비과학교사의 생명윤리 및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the bioethics education program on the perception of bioethics and bioethics education of preliminary science teachers

  • 자[authors] 신수경
  •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 형태사항[Description] v, 68 p. ; 26 cm
  • 일반주기명[Note] 지도교수: 정영란
  • 학위논문사항[Dissertation] 학위논문(석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2019. 2
  • DDC[DDC] 500
  • 발행국(발행지)[Country] 서울
  • 출판년[Publication Year] 2019
  • 소장기관[Holding]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211048)
  • UCI식별코드 I804:11048-000000153823

국문 초록 (Abstract) 
생명윤리의 올바른 이해는 사회 전반에 걸친 윤리적 쟁점에 대해서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이로 인해 오늘날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생명윤리의 중요성이 함께 대두되고 있으며, 학교는 이와 같은 사회적 흐름을 잘 반영하여 학생들이 생명윤리에 대한 바른 인식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교육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생명윤리 교육프로그램이 예비과학교사의 생명윤리 및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총 5차시로 구성된 생명윤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시작 전과 후에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예비과학교사들의 생명윤리에 대한 인식 및 필요성과 생명윤리교육의 실행방법을 파악하였다. 또한, 중간과제와 실험 보고서를 통해서 예비과학교사들이 생명윤리를 인식하는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후 실험반 예비과학교사들 중 7명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생명윤리 및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심도 있게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과학교사들은 생명윤리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심리반응 단계, 인식형성 단계, 인식확장 단계를 갖는 경향성이 있었다. 실험반은 프로그램을 통해 반성적인 심리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었으며, 나아가 생명윤리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고 확장하였다. 둘째, 실험반은 생명윤리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필요성 및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실천의지를 보였다. 이들은 설문지에서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생명윤리 교수학습방법에 시청각 수업과 동영상을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또한, 실험반 예비과학교사는 학년이 높을수록 구체적인 생명윤리 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The right understanding of bioethics allows us to make reasonable judgments about ethical issues throughout society. As a result, the importance of bioethics is emerging as the science and technology develops today. The school should reflect the social trends and educate students to raise awareness of bioethics.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bioethics education program on the perception of bioethics and bioethics education. For this purpose, this study developed the bioethics education program composed of 5 lessons and applied to an experimental group. Before and after the start of the program, pre - test and post - test were conducted to understand the preliminary science teachers' perception and necessity of bioethics and how to implement bioethics education. In addition, through an intermediate task and experimental reports, this study analyzed preliminary science teachers' aspects of bioethics recognition. Seven of the preliminary science teachers in the experimental group were interviewed to examine changes in perception of bioethics and bioethics education.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preliminary science teachers had a tendency to have a psychological reaction phase, a cognitive formation phase, and a cognitive expansion phase in the process of forming a perception of bioethics. The experimental group tended to show a reflective psychological response through the program, and furthermore, the awareness of bioethics was strengthened and expanded. Second, the experimental group recognized the necessity and importance of bioethics education through the bioethics education program and showed the will to practice it. They responded most to audiovisual classes and videos in the bioethic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In addition, the preliminary science teachers in the experimental group suggested specific bioethics education methods as the grade level increased.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sort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451
216 2 생명윤리 의료영역에서 인간의 존엄, 생명, 생명권의 관계 / 이석배, 김필수 2012  4416
215 2 생명윤리 자율성 존중 원칙과 선행 원칙의 충돌 상황에서의 인간 이해 / 오승민, 김평만 2018  2889
214 2 생명윤리 사형제도의 윤리적 정당성 : 사형에 대한 응보론적 논증을 중심으로 / 이윤복 2018  2210
213 2 생명윤리 피터 싱어의 생명 윤리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정창록 2012  2005
212 2 생명윤리 비트겐슈타인의 확실한 것들과 인간 존엄 및 인간 생명 존중 / 최경석 2014  1551
211 2 생명윤리 한국에서의 인종차별에 대한 법적 규제에 관한 연구/오희순 2016  1293
210 2 생명윤리 노인의료복지시설 간호사를 위한 PBL 문제개발 및 평가 : 윤리적 딜레마상황을 중심으로 / 김은정 2008  1163
209 2 생명윤리 미국 터스키기 매독연구의 생명윤리 논란과 그 영향/서이종 2009  1153
208 2 생명윤리 현행 고등학교 생물 교과서 내 생명윤리 관련 주제 분석과 고등학생들의 생명윤리에 대한 인식 / 김현우 2001  1125
207 2 생명윤리 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 비교 / 조미경 2013  1118
206 2 생명윤리 현대 의학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연구 / 김정진 2006  1084
205 2 생명윤리 영화를 이용한 생명의료윤리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에 미치는 효과 / 김선영 2014  1041
204 2 생명윤리 생명윤리와 미디어 : 생명윤리에 대한 미디어의 작동방식 고찰 / 성기헌 2019  896
203 2 생명윤리 한국사회의 도덕성과 도덕적 판단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 : 낙태, 안락사, 노키즈존과 임산부 배려석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 최미라 2018  882
202 2 생명윤리 영화를 감상한 고등학생들의 글쓰기에 나타난 생명윤리 관점 및 의사결정 유형 분석 / 김민정 2014  791
201 2 생명윤리 자유주의적 생명윤리에 대한 비판과 공동체주의 접근법 고찰/유수정 2016  776
200 2 생명윤리 해부실험 전에 실시한 생명윤리교육이 예비과학교사들의 생명에 대한 인식에 주는 효과 / 채승애 2014  770
199 2 생명윤리 ';4원칙주의 생명의료 윤리'와 칸트 도덕철학= Principles of Biomedical Ethics and Kant`s Moral Philosophy / 김종국 2016  757
198 2 생명윤리 중등 교육 과정에서의 생명 존중 교육에 관한 연구 : 도덕·윤리 교과를 중심으로 / 장정훈 2002  754
197 2 생명윤리 생명권과 생명가치에 대한 연구 : 무의미한 연명치료중단을 중심으로 / 김휘원 2010  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