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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수 29
발행년 : 2015 
구분 : 학위논문 
학술지명 : 중앙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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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이식환자 간호에 대한 간호사의 지식정도와 학습요구

 = Nurses' Level of Knowledge and Learning Needs for the Nursing of Liver Transplant Patients / 민지혜



저자 민지혜
형태사항 62 p. ; 26 cm
일반주기 지도교수: 최경숙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 간호 간호학 2015. 2
DDC 610.73
발행국 서울
언어 한국어
출판년 2015
소장기관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초록
간이식 환자 간호에 대한 간호사의 지식정도와 학습요구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간이식 환자 간호를 위한 지식정도와 학습요구를 확인하여 간이식 환자 간호를 위한 교육 자료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10월 27일부터 11월 4일까지이며, 연구 대상자는 서울소재 일 상급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70명으로 선정되었다.
간이식 환자 간호에 대한 지식정도와 학습요구의 측정은 본 연구자가 ‘간이식과 새로운 삶’, ‘장기이식 후 환자 지침서’를 참고하여 만든 지식측정 45문항, 학습요구 측정 13문항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간이식 관련 특성
 연구대상자들의 평균연령은 28.7세였으며, 직위는 일반간호사가 161명(94.75%)으로 가장 많았다. 임상경험은 1-5년 미만이 68명(40%)으로 많았고, 현재 근무 부서는 외과계 병동이 64명(37.6%)로 가장 많았다.
간이식 관련 특성으로는 간이식 환자 간호를 경험해 본 경우가 126명(74.1%), 경험해보지 않은 경우가 44명(25.9%)이었다. 간이식 환자 간호(장기이식간호 포함)에 대한 교육을 수강해 본 경험에 대해서는 수강을 해 본 경우가 50명(29.4%), 경험을 해보지 못한 경우가 120명(70.6%)이었다.
2. 대상자의 지식 및 학습요구
 간이식 환자 간호 지식수준에 대한 평균은 45점 만점에 34.11점(SD±6.321),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75.8점을 나타냈다. 지식에 대한 영역별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간이식 후 감염예방 및 간호관리 (100점 만점에92점), 신체활동 및 건강관리 (82.8점), 투약간호(81.3점), 정서적지지 및 사회적 지원제도 (80.6점), 간이식 적응증 및 준비사항 (80점), 이식 후 합병증 (78.3점), 식이관리 (69.1점), 예방접종 (55.6점), 성과 임신 (39.5점)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전체 학습 요구도는 60점 만점에 56.64로 13항목에 대해 비교적 학습의 요구가 높았다. 학습요구는 간이식 환자의 이식 후 격리, 감염예방에 대한 간호 (5점 만점에 4.67점), 간이식 환자의 투약간호 (4.64점), 간이식 환자의 합병증 관리에 대한 간호 (4.61점), 간이식 환자의 퇴원시 간호(4.58점), 검사과정에서의 간호, 주의사항 (4.5점), 영양관리 (4.35점), 심리적 지지에 대한 간호 (4.25점), 운동 (4.23점), 임신과 출산 (4.21점), 사회생활 적응 (4.18점), 간이식 환자 가족의 심리적 지지에 대한 간호 (4.15점), 간이식 후 사회적 및 경제적 지원제도 (4.15점), 간이식 환자의 성생활 (4.12점) 순으로 나타났다.
3. 일반적 특성과 간이식 관련 특성에 따른 지식과 학습요구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이식 환자 간호 지식수준에서 성별(t=-3.43, p<.01), 연령(F=5.82, p<.01), 임상경험(F=7.27, p<.001), 근무병동(F=10.01, p<.001)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 학습요구는 근무 병동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2.75, p<.05).
간이식관련 특성에 따른 간이식 환자 간호의 지식수준은 환자 간호 경험(t=3.11, p<.01), 간호교육 수강 경험(t=2.33, p<.05)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이식 관련 특성에 따른 학습요구는 간이식 환자 간호 경험여부와 간이식 환자 간호(장기이식 간호)교육 수강 여부에 따른 차이는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간이식 환자 간호에 대한 간호사의 간호지식정도와 학습요구와의 관계
 본 연구에서 간호사의 간이식 환자 간호 지식과 학습요구의 상관관계는 유의하지 않았다(r=.01, p=.83).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간호사의 간이식 환자 간호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간이식 환자 간호를 위한 교육 자료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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