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5회 콜로키움] 다음세대를 위한 생명윤리 교육의 방향과 과제(6/22)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제45회 콜로키움 개최를 알려드립니다.
제5기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는 2020년 12월, 생명윤리법에 따라 국가위원회의 업무로 있었으나 아직 마련된 적이 없는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기본정책>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국가의 생명윤리 및 안전에 대한 정책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는 이 기본정책은 ‘인간 존엄 및 인권 등에 기반 한 공공생명윤리의 확립’을 비전으로 다양한 생명윤리적 쟁점 및 의제들에 대하여 정책의 수립과정은 물론, 집행 등의 과정에서 시민의 참여와 숙의를 기반으로 사회 구성원의 생명윤리 역량(Capability) 강화와 시민참여(Engagement) 증진, 소통(Communication) 활성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회 구성원의 생명윤리 역량 강화를 위해 먼저 관련 기관의 종사자들에 대한 법·윤리 교육이나, 연구자 및 예비 연구자들을 위한 생명윤리 교육 등이 요구됩니다. 또한 유네스코의 생명윤리와 인권보편선언 제23조는 미래세대에 대해 생명윤리의 기본원칙에 대한 이해와 과학기술발전의 윤리적 의미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미래세대가 공공생명윤리의 방향에 자연스럽게 합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합니다.
이에, 이번 콜로키움에서는 그 동안의 생명윤리 관련 교육 특히, 미래세대에 대한 교육 현실과 한계 등을 살펴보고 공공생명윤리 확립의 주체로서의 예비 사회 구성원인 다음 세대를 길러내기 위한 생명윤리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합니다.
많은 시민 분들, 그리고 학계, 관계자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참석을 원하시는 분께서는 이름과 소속, 참석의사를 아래의 메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주 제 : 다음세대를 위한 생명윤리 교육의 방향과 과제
○ 연 자 : 홍석영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 일 시 : 2021년 6월 22일(화) 오후 3시
○ 장 소 : 온라인 ZOOM (사전등록 필수)
※ 사전등록을 하신 분에게 콜로키움 참석 가능한 링크 및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오니, 참석을 원하시는 경우 반드시 메일로 성명과 소속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 및 문의 : 정은주 주임연구원(echung@nibp.kr)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이번 주제와 관련하여 질문을 미리 접수받습니다. 질의사항이나 의견은 논의를 보다 풍부하게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오니, 의견이나 질문이 있으신 경우, 담당자 이메일(echung@nibp.kr)로 6월 21(월)까지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 이미지 제45회 콜로키움 개최 안내문.jpg (790.2KB / 다운로드 93)
- PDF 제45회 콜로키움 개최 안내문.pdf (102.6KB / 다운로드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