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732
발행년 : 2016 
구분 : 국내학술지 
학술지명 : 윤리교육연구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A101765268 
영화를 활용한 웰빙 및 웰다잉교육의 통합적 접근

  • 저자[authors] 최용성
  • 학술지명[periodical name] 윤리교육연구
  • 권호사항[Volume/Issue] Vol.39No.-[2016]
  • 발행처[publisher] 한국윤리교육학회
  • 자료유형[Document Type] 학술저널
  • 수록면[Pagination] 241-269
  • 언어[language] Korean
  • 발행년[Publication Year] 2016
  • 주제어[descriptor] 영화, 웰빙, 웰다잉 교육, 성격강점, 긍정리심리학, 로고테라피, 의미관리이론, movie, well-being, well-dying education, positive psychology, logotherapy, meaning management theory

초록[abstracts] 
[본 연구의 목적은 웰빙·웰다잉 교육을 소통시키되 영화까지 통합하여 영화적 통합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때문에 긍정심리학을 죽음교육 혹은 웰다잉 교육의 다양한 흐름 중 로고테라피, 의미관리이론과 연결시키되 영화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압바스 키아로스타미의 영화 <사랑을 카피하다>처럼 원본과 복제의 이분법을 넘어서서 말한다면, 행복한 삶과 죽음에 대한 영화의 모방(미메시스)와 행복한 삶과 죽음에 관한 영화를 모방하는 우리의 삶의 이분법을 넘어선다면 우리는 이런 ‘기막힌 모방’을 통해 우리는 보다 행복하고 의미있는 죽음을 살아낼 수 있지 않을까를 시도해 보았다. 다시 말해서 죽음불안을 감소하고 죽음을 수용하게 하는 죽음교육, 웰다잉 교육이 긍정심리학과 통합될 수 있는 가능성이 모색되게 되었고, 이런 가능성을 영화를 통해 통합하려는 시도를 천착하되 라이언 니미엑 등의 선행연구를 고려하면서도 보다 심화·확장하고자 하였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빅터 프랭클의 로고테라피 이론이나 폴 웡의 의미관리이론의 의미를 추구, 의미 만들기 그리고 의미재구성 과정을 통해 웰빙과 웰다잉 교육 및 영화의 통합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application of positive psychology and logotherapy․m meaning management theory for well-being and well-dying education through movie. Positive psychology at the movies is about how to use films and movies to learn about the concepts of positive psychology and its benefits in real life. Character strengths are foundational to well-being, and movies are a rich source with which to build character strengths and hence flourishing. The 24 character strengths is reviewed, and an exemplar movie presented for each, followed by discussion points and potential positive interventions. There is also a list of positive psychology movies with the corresponding virtues and strengths. And using movies to decrease death anxiety and avoidance, movies are another possibility for death acceptance and well-dying education. Movies are presented here as an educational force, with the ability to promote well-being and well-dying. This means that positive psychology and logotherapy, meaning menagement theory, existential psychology using movie needs to be utilized for integrated well-being and well-dying program.]

목차[Table of conten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성격강점활용과 영화를 활용한 웰빙·웰다잉의 통합교육    1.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활용과 웰빙영화교육    2. 성격강점활용과 웰다잉교육과의 통합   Ⅲ. 실존주의 심리학·로고테라피·의미관리이론과 웰다잉교육으로의 통합    1. 실존주의 심리학·로고테라피·의미관리이론에서의 죽음의 의미와 웰다잉·웰빙 교육에서의 의미    2. 웰빙교육의 버킷리스트와 웰다잉 교육의 버킷리스트 그리고 통합영화교육을 향해   Ⅳ. 나가면서   참고문헌   Abstract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451
652 20 죽음과 죽어감 현행법상 존엄사의 허용요건과 과제 / 주호노 2018  128
651 20 죽음과 죽어감 세계 주요 국가의 연구윤리 관련 법제도 비교 / 아태연구 2013  96
650 20 죽음과 죽어감 웰다잉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분석 / 정의정 2012  108
» 20 죽음과 죽어감 영화를 활용한 웰빙 및 웰다잉교육의 통합적 접근 / 최용성 2016  180
648 20 죽음과 죽어감 웰다잉 프로그램이 노인의 삶의 의미, 자기효능감 및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효과 / 변미경 외 2017  516
647 20 죽음과 죽어감 영화를 통해 본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웰다잉 / 김건 2013  308
646 20 죽음과 죽어감 노인의 자기효능감이 죽음준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전상하 외 2018  257
645 20 죽음과 죽어감 상급종합병원근무자의 연명치료중단에 미치는 영향요인 -장기기증·이식의 지식 및 태도, 죽음에 대한 인식,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지식 및 인식- / 제남주 외 2018  194
644 20 죽음과 죽어감 행복 인식에 따른 호스피스 준비의 관심에 관한 연구 / 장경희 외 2018  78
643 20 죽음과 죽어감 요양기관 유형에 따른 입원환자의 경험에 대한 고찰 / 정현철 외 2018  50
642 20 죽음과 죽어감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감성지능, 소진탄력성 및 생의 의미 간의 관계 / 김경옥 외 2018  68
641 20 죽음과 죽어감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인식 수준과 PR 캠페인의 전제 / 김병희 외 2018  70
640 20 죽음과 죽어감 호스피스 봉사 경험이 삶과 죽음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 장민희 외 2018  62
639 20 죽음과 죽어감 죽음의 두려움을 통해 본 구원의 확신과 목회적 돌봄 / 유현숙 2018  113
638 20 죽음과 죽어감 호스피스완화의료 병상필요량 추정: 말기암환자를 중심으로 / 박수경 2017  53
637 20 죽음과 죽어감 죽음을 향한 불편한 시선, 존엄한 죽음을 말하다 / 하정화 2017  93
636 20 죽음과 죽어감 존엄한 죽음과 일차의료 / 조동찬 2017  52
635 20 죽음과 죽어감 소극적 안락사에 대한 연구 / 안모원 2018  732
634 20 죽음과 죽어감 간호사와 의사의 죽음불안과 임종치료 선호도 / 조경희 외 2017  102
633 20 죽음과 죽어감 죽음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죽음인식, 생의 의미 및 죽음에 대한 태도 / 강경아 외 2010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