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미국, 문제가 있는 장기 이식 시스템의 대대적 개편 계획 발표

장기 및 인체조직

등록일  2023.03.31

조회수  455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연결됩니다.

 

기사1. Troubled U.S. organ transplant system targeted for overhaul

기사2. U.S. plans major revamp of troubled organ transplant system

 

정부는 지난 37년간 장기이식 시스템을 운영해 온 비영리 조직*의 독점권(monopoly)를 해제하는 것을 포함하여, 문제가 있는 미국 장기이식 시스템을 개편할 계획을 발표했다.

*UNOS(United Network for Organ Sharing): 1984년 미 의회에서 설립한 장기 조달 및 이식 네트워크 (Organ Procurement and Transplantation Networ 이하 OPTN)를 관리하는 비영리 기관(미국의 유일한 기관임)

 

UNOS가 독점해서 OPTN을 운영하는 것은 오랫동안 부적절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104,000명의 사람이 장기이식 대기자 명단에 있으며, 대부분은 신장이다.  22명의 사람이 매일 이식을 기다리다 사망하고 있다또한, OPTN 체계에서는 너무 많은 장기가 폐기되거나 운송 중 손상되었으며기술적 문제로 이식에 사용이 어려워지기도 하지만 수행자들은 이에 대해 거의 책임지지 않았다.

*관련 기사 1. Thousands of lives depend on a transplant network in need of ‘vast restructuring’

*관련 기사 2. Transplant agency is criticized for donor organs arriving late, damaged or diseased

  

이 네트워크를 담당하는 보건 자원 및 서비스 행정국(Health Resources and Services Administration, 이하 HRSA)Carole Johnson은 비영리 기관인 UNOS가 수행하는 일부 기능을 분리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그녀는 인터뷰를 통해 별도의 계약을 위한 경쟁입찰을 진행할 것이며, 이는 이식 시스템 운영 역사상 최초의 경쟁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운영 주체 선정 방식 변경에 더하여 OPTN 구성 방식을 변경하여 UNOS와 별개의 이사회를 설치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공개, 장기이식대상자 선정 방식을 더 투명하게 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이 계획 진행에 주요 방해 요인 중 하나는 OPTN에 대한 UNOS의 통제권이 1984년 제정된 국가 장기이식법에 명시되어 있다는 것이다. Johnson은 의회에서 이 법을 개정하고, OPTN 운영자에게 지급할 수 있는 예산 상한선을 높이도록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미국 의회 양당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오랜 시간 UNOS가 장기이식에 대한 미국인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은 분명하다라고 3년 동안 이식 시스템의 문제를 조사해 온 Ron Wyden (D-Ore.) 상원 재무위원회 위원장은 말했다. Charles E. Grassley (R-Iowa) 상원의원도 시스템상의 문제로 매년 수천 명의 환자가 사망하고, 총체적인 관리 부실때문에 수십억 달러의 세금이 낭비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비영리 환자 단체 “Organize”의 설립자이자 CEOGreg Segal“UNOS는 장기 기증 시스템을 잘못 관리 해왔다. 정부가 UNOS의 독점을 깨고, 유능하고 투명한 새 계약자를 영입할 것이라는 오늘의 발표는 환자들에게 좋은 일이 될 것이다라고 발표했다.

 

반면,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Hospital의 간 이식 프로그램 외과 책임자인 Stephen GrayUNOS가 공급이 부족한 장기를 잘 관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기존의 시스템을 개혁했을 때, 어떤 변화가 있을지 의문이다라고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는 Johnson이 이식 네트워크의 현대화(modernization)”라고 부르는 것을 통해, 2024년 관련 예산을 현재에 거의 두 배인 6,700만 달러를 배정할 것을 약속했다.

 

UNOS는 수요일, 성명*을 통해 “UNOS는 국가의 장기기증 및 이식 시스템의 개혁하려는 HRSA의 계획을 지지하며, 경쟁입찰을 환영한다라고 밝혔다. 더불어그러나 UNOS는 환자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HRSA가 제안한 이니셔티브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고 믿는다라고 성명서에서 덧붙였다.

*UNOS welcomes competitive bidding process for next OPTN contract

 

 

HRSA 장기 조달 및 이식 네트워크 현대화 이니셔티브 발표

**출처: HRSA Announces Organ Procurement and Transplantation Network Modernization Initiative

 

《장기 조달 및 이식 네트워크(OPTN)의 현대화(modernization) 목표》

OPTN의 현대화 계획은 다음 5가지 영역의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기술: OPTNIT 시스템은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하며, 환자 중심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최신 기술 기능을 반영한다. 향상된 IT 시스템 기능 및 보안에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동시에 서비스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환자의 안전을 도모하며 업계 최고의 표준에 따라 혁신을 가속화 한다.

- 데이터 투명성 및 분석: OPTN 데이터는 쉽게 접근 가능하고 사용자 친화적이며 환자 지향적이다. 환자, 기증자 및 임상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고품질의 적시 데이터를 제공한다; 프로그램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며, 감독 및 규정 준수에 관한 활동을 알린다; 과학 연구의 발전을 지원한다.

- 거버넌스: OPTN 이사회는 기능이 뛰어나며, 독립적 성격이 강하고; 공동체의 다양성을 대표한다; 효과적인 정책 개발을 제공한다.

- 운영: OPTN은 장기에 관한 정책, 환자 안전 및 규정 준수 모니터링, 장기 수송, OPTN 회원 지원, 환자, 환자 가족 및 일반 시민 교육을 효율적이고 책임 있게 수행한다.

- 품질 개선 및 혁신: OPTN은 시의적절한 데이터 및 성능 피드백, 협력 학습 및 전략적 파트너십을 활용하여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품질 개선 및 혁신을 촉진한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단계》

OPTN 현대화 이니셔티브의 첫 번째 단계는 다음과 같다.

- 정보 기반의 의사 결정을 위한 데이터 제공: 환자, 임상의, 연구자 등을 지원하기 위해, HRSA는 현재 의사결정 및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장기기증 및 이식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는 정기적으로 개선되고 업데이트될 것이다.

- 현대화를 위한 지원 확보: 39일에 발표된 바와 같이, HRSA의 장기 이식 프로그램을 지원하는데 사용할 수 있도록, OPTN 현대화 이니셔티브를 위한 6,700만 달러를 포함하여, 두 배 이상의 FY 2024이 책정되었다. 또한 HRSA가 자원을 더 잘 할당할 수 있도록 OPTN 계약의 상한선을 제거하는 등 약 40년 된 국가 장기이식법을 업데이트하여 HRSA의 능력을 강화하고 현대화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입법 제안을 포함한다. 더불어, 성과와 혁신의 강화를 위하여, OPTN을 지원하는 계약을 위해 경쟁할 수 있는 단체의 풀을 확장한다.

- 현대화를 위한 HRSA 역량 구축: HRSA는 현대화의 실행에 있어 사용자 중심의 포괄적 접근과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위하여 프로그램 관리 지원 서비스를 확보했다.

- USDS(United States Digital Service)와 지속적 협의: HRSAOPTNIT 현대화에 대한 신속한 접근을 확보하기 위해 USDS와 계속 협의할 것이다.

- 이해관계자 참여: HRSA는 초기에 그리고 자주 환자와 임상의에게 긴급히 필요한 영역을 확인하고, 우선순위를 지정하기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 그룹과 계속해서 관계를 맺을 것이다.

- 업계와의 협업: HRSA는 벤더 참여 포럼 및 업계 협업 활동을 통해 IT업계와 관계를 맺을 것이다.

- 현대화를 위한 제안 요청: HRSAOPTN을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한 여러 계약요청을 발부할 것이다. HRSA는 계약 프로세스와 여러 계약 사용을 통해 OPTN 이사회의 독립성을 높일 것이다. 모든 산업에서 강력한 경쟁을 보장하는 것은 Biden-Harris 행정부의 핵심 우선순위이며, ‘혁신 촉진환자를 위한 최고의 서비스 품질이라는 OPTN 현대화 이니셔티브의 목표를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