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가톨릭평화신문] 국가생명윤리정책원 김명희 원장, ‘생명윤리는 우리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문제’ 인식해야

(일부 발췌)

1월 6일 자로 제5대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신임 원장으로 임명된 김명희(로사, 59, 사진) 원장은 2012년 국가생명윤리정책원(당시 국가생명윤리정책연구원) 설립 때부터 정책원에 몸담아 왔다. 연구부장으로 시작해 사무총장(4년)을 거쳐 올해 원장에 임명됐다. 그만큼 정책원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을 잘 알고 기관을 끌고 갈 적임자라는 평가다. 김 원장은 “6명으로 시작한 연구 기관에서 60여 명이 일하는 정책 기관으로 성장한 정책원이 공공기관으로서 행정력과 조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책원은 2012년 1월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를 지원하는 비영리기관으로 설립됐다. 이후 공용기관생명윤리위원회, 기관위원회평가인증사업단 업무가 더해지며 정책 연구 이외의 사업 영역이 늘어났다. 2016년 연명의료결정법 제정에 따라 연명의료관리센터도 정책원이 맡게 됐다. 지난해부턴 재단법인에서 공공기관으로 전환됐다. 김 원장은 “해야 할 일은 늘어나는데 인력이 부족한 건 부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생명윤리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연구하지 못해 아쉽다”고 토로했다. 

“정부는 제도와 정책을 마련할 때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참조해서 결정합니다. 저는 어느 상황이든 제게 맡겨진 역할에 충실할 것입니다.”

김 원장은 1986년 연세대 의대를 졸업하고 마취과 전문의를 지냈다. 이후 대한적십자사 혈액원 연구실장으로 자리를 옮긴 뒤 서울대교구 한마음한몸운동본부 생명운동본부장, 국민건강보험공단 전문연구위원, 이화여대 생명윤리정책연구센터연구교수, 한마음혈액원 부원장 등을 역임했다. 1998년 연세대에서 보건학 석사, 2004년 의료법윤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가톨릭평화신문 : http://www.cpbc.co.kr/CMS/newspaper/view_body.php?cid=773439&path=20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