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5호]나로부터 시작하는 힘, 리더십

 

 

나로부터 시작하는 힘, 리더십

 

 

 

국가생명윤리정책원장 김 명 희

 

 ICT의 홍수 속에서 사는 우리에게 인공지능,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비대면의 일상화 등은 더 이상 낯선 것들이 아니다. 이런 모습을 두고, 테슬라의 창업자 일론 머스크는 2016년에 “미래 인류가 가상 세계가 아닌 현실에서 살 확률은 10억분의 1에 불과하다.” 표현한 바 있다. 2022년 우리는 가상 인간이 광고하는 상품을 이용하고1), 온라인에서 회의를 하며,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일상을 향유한다. 일론 머스크의 표현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상상 속에서나 가능했던 것들을 가능하게 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3차 산업혁명과 같은 기계적 효율성으로만 성장하기는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 발맞추어 기업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열린 조직문화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2)

 

2020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판데믹을 경험하며 얻은 교훈은 내 삶이나 세상의 일리라는 것이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내일을 예측할 수 없는 삶, 예측할 수 없기에 준비할 수도 없고 전략을 세우기도 어렵다. 이 런 환경 속에서 어떤 준비도 없이 변화에 적응할 수 있을 것인가? 나는 이 변화 속에서 자기(self)를 지키며 변화를 담담히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러한 자세 역시 리더십의 한 형태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1990년대에 변화와 진보를 촉발하고 자발적이고 혁신적인 행동을 이끌어 내는 새로운 리더십으로 ‘셀프 리더십’이 등장하였다. 셀프 리더십은 자신에게 실행하는 리더십으로 자신이 스스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인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자신의 올바른 이상과 가치를 선명하게 만드는 자기 확신의 능력이며, 자신의 삶의 방향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이다. 확장하자면, 개인이나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명확하게 결단을 내리는 능력 역시 셀프 리더십으로 볼 수 있다.

 ICT를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비대면을 일상으로 만든 코로나 19와 같은 예측불가한 변화 속에서 우리가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은 변화를 받아들이고 그에 적응해 나가는 것이다. 이제 우리에게 변화는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이다. 그 변화에 편승하기 위해서는 내가 변화해야 한다. 나에게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나의 의지와 노력에 의해 좌우된다. 결국 셀프 리더십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자기경영이라고 볼 수 있다.

 셀프 리더십이 잘 형성된 사람은 자율 리더로 불리는데, 이들은 차츰 슈퍼 리더로 성장한다. 슈퍼 리더는 자율성을 중요시하며, 권력을 독식하지 않고 공유가치로 이해한다. 그리고 이들은 타인에게 모범적이며, 구성원들에게 자율적으로 목표를 설정하도록 배려하며, 자율문화를 형성하는데 앞장선다.3) 셀프 리더십으로 성장한 슈퍼 리더는 다른 사람의 셀프 리더십을 촉진하며 슈퍼 리더십을 발휘한다.

 

 유교 경전 대학(大學)의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는 가장 먼저 나의 몸과 마음을 닦고 수양하고, 집안을 안정시킨 후에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한다는 의미이다. 천하 평정의 시작도 나를 다스리는 데서 시작된다는 의미이다. 이처럼 누군가를 리드하기를 원한다면, 우선 자기 자신을 리드해야 한다.

 

 정책원이 세계적인 생명윤리 정책 허브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우리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자율 리더로서 슈퍼 리더로 성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 하나쯤이라는 안일한 생각이 아니라, 나부터 시작된다는 가치관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셀프 리더십은 우리 정책원이 성장하는 충분한 동력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모두 셀프 리더가 되어보면 어떨까?

 

1)대표적인 가상인간은 로지(한국), 릴 미켈라(미국), 이마(일본) 등이 있다. 이들은 세계 각지에서 아이돌 가수, 브랜드 모델, 쇼호스트, 은행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2)하수미 저, MZ, 젠더 그리고 조직문화, 플랜비디자인, 2021.

3)Charles C Manz; Henry P Sims, Superleadership : leading others to lead themselves, New York : Berkley Books, 1989.

 

첨부파일
이미지 2022.02 국가생명윤리정책원-다동생각(15호-고).jpg (4.61MB / 다운로드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