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알츠하이머 치료제에 대한 FDA 승인 과정은 ‘부정으로 가득 차 있다’라고 하원 조사보고서는 밝히고 있다.

보건의료

등록일  2023.01.05

조회수  160

기사1. House investigation says FDA approval process of Alzheimer’s drug was ‘rife with irregularities’

https://edition.cnn.com/2022/12/29/health/biogen-aduhelm-alzheimers-drug-investigation/index.html

기사2. House investigation faults FDA, Biogen for Alzheimer’s drug approval

https://www.washingtonpost.com/science/2022/12/29/alzheimers-fda-biogen-aduhelm/

※ 보고서 원문. The high price of Aduhelm's Approval: An Investigation into FDA's Atypical Review Process and Biogen's Aggressive Launch plans

https://energycommerce.house.gov/sites/democrats.energycommerce.house.gov/files/documents/Final%20Aduhelm%20Report_12.29.22.pdf

 

미 하원 위원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생명공학 회사 바이오젠(Biogen)과 규제 기관인 미국 식품의약청(FDA)이 회사 내부의 우려를 무시하고 FDA의 자체 서면 지침을 우회하여 알츠하이머 치료제 아두헬름(Aduhelm)이 신속 승인을 받고 연간 56,000달러의 비용으로 시장에 출시될 수 있도록 하였다. 바이오젠이 임상시험을 취소한 지 3개월 만에 아두헬름을 부활시킨 이 '비정상적인' 협력은, 1년 만에 바이오젠과 FDA간 최소 115회의 회의, 전화, 이메일 교환을 통해 전개되었다고 감시 및 개혁 위원회와 에너지 상업위원회가 발표했다.

 

이번 협력은 2020116일 아두헬름을 승인하기에 앞서 바이오젠이 FDAFDA 자문위원회에서 브리핑하는 데 사용할 문서 초안 작성을 돕는 데서 여과 없이 드러났다. FDA는 해당 자문위원회의 권고를 따라 결정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번에는 이에 따르지 않았다. 자문위원회의 어떤 위원도 아두헬름을 추천하지 않았지만, FDA는 방침을 변경하여 바이오젠이 신속 승인 대상이 되는 약물로 보았다.

 

보고서에서는 FDA의 결정에 따라 이 아두헬름은 초기 알츠하이머와 경미한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실험되었음에도, 600만 명 이상의 알츠하이머 환자들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Public Citizen's Health Research Group의 설립자인 Sidney Wolfe지난 반세기 동안 FDA가 내린 최악의 결정이라고 말했다. “그것은 회사와 FDA 사이의 전례 없는 동맹이었다.”

 

비정상적인 협력

감시 및 개혁 위원회와 에너지 상업위원회는 의약품 승인 과정에서 FDA와 바이오젠의 협력이 기준을 초과했다라고 판단했다. 바이오젠은 20193월 독립 위원회가 아두헬름이 알츠하이머로 인한 인지 및 기능 장애(기억력, 언어, 판단력 저하)를 늦추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 후 임상 실험을 중단했다. 그러나 20196, FDA와 바이오젠은 실무진(working group)”을 구성했다이 조사에 따르면, FDA와 바이오젠은 20197월부터 20207월까지 아두헬름의 잠재적 승인을 가이드 하는 40번의 회의를 포함하여, 최소 115회 회의, 전화 및 이메일 연락을 주고받았다. 더 많은 회의가 있었을 수도 있으나, 위원회는 FDA가 자체 프로토콜을 따르지 않았다고 밝혔다.

 

FDA는 바이오젠과 협력하여 202011월에, 독립 자문위원회에 브리핑할 문서 초안을 작성했다. 임상시험 결과는 혼합되어 있었으며, 환자에게는 오직 한 가지 이점만 있었다자문회의에서, 위원회 위원 누구도 해당 시험이 알츠하이머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강력한 증거를 제시했다고 투표하지 않았다.

 

예상되는 반발

FDA는 또한, 바이오젠의 임상시험에서 연구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범주의 알츠하이머 환자에게 이 약물 사용을 승인했다. 바이오젠 내부 문건에 따르면, “환자에게 임상적 이점이 있다는 증거가 부족하며, 안정성 측면에서 알려지지 않은 것이 있다는 내부의 우려에도 불구하고이 광범위한 병증(indication)을 수용했다고 보고서는 말했다. 회사의 임원진은 회사가 신뢰를 잃을 수 있다고 우려했고, “예상되는 결과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을 세웠다고 밝혔다.

 

또한, 조사 결과 바이오젠은 2020년에서 2024년 사이에, 판매 및 마케팅 비용으로 33억 달러 이상을 지출할 계획을 세우며, 이 약을 출시하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계획한 것으로 드러났다-이는 아두헬름 개발비용의 배에 달하는 금액이다알츠하이머 협회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를 포함한 치매는 사회에 가장 많은 비용을 소요하게 하는 질환중 하나라고 밝혔다. 협회는 2022년에만 알츠하이머와 기타 치매로 인해 메디케이드 및 메디케어 지급액 2,060억 달러를 포함해 약 3,210억 달러의 비용이 발생했다고 밝혔다아두헬름이 환자와 메디케어에 차지하는 비용은 상당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말한다. 메디케어 및 메디케이드 서비스 센터에 따르면 이는 2022년 메디케어 보험료가 크게 인상된 주요 요인 중 하나였다.

 

조사위원회 권고사항

조사위원회는 FDA가 의약품 후원자(sponsors)와의 모든 회의를 문서화하고 브리핑 문서 및 자문위원회를 위한 프로토콜을 수립하여, 알츠하이머 의약품의 개발 및 검토 방법에 대한 지침을 업데이트할 것을 권고했다또한, 조사위원회는 기업들이 FDA에 약물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우려를 명확히 전달하고 의약품 가격을 정할 때 외부 전문가의 가치평가를 고려할 것을 권고했다.

 

미국인들은 자신들이 복용하는 약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확신을 FDA 결정에 의존하고 있다. 알츠하이머로 영향을 받는 환자와 가족의 수가 계속 증가할 것이므로, FDA와 제약회사가 자발적으로 확립된 절차를 준수하고, 시민의 신뢰를 얻는 데 필요한 투명성을 가지고 절차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보고서는 권고하고 있다.

 

조사보고서에 대한 FDA와 바이오젠의 답변

FDA는 조사보고서에 대한 성명에서 아두헬름을 승인하기로 한 결정은 승인자료에 설명된 데이터에 대한 과학적 평가를 기반으로 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위원회의 조사 결과와 권고사항을 검토하고 있으며 자체 검토에서는 바이오젠과의 협력이 적절했다고 밝혔다. “규제 의사결정을 위한 적절한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과 자주 교류하는 것이 본 기관의 업무다. 이것이 환자들을 위한 최선의 이익이기에 우리는 계속 이렇게 할 것이다. 그렇지만 FDA는 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이를 시행할 것이다.”

 

한편, 바이오젠은, "우리가 취한 행동이 진실했다라고 말했다. 바이오젠은 성명에서 FDA 내부 조사 결과 기관과 회사 간 거래에 부적절한 증거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점도 인용했다.

첨부파일
이미지 [메인사진]국가생명윤리정책원.PNG (43.7KB / 다운로드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