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퀘벡 장기 기증 관리 기관은 ‘퀘벡은 혼란을 주는 장기 기증 관련 법률을 분명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기 및 인체조직

등록일  2022.04.29

조회수  246

퀘벡의 장기기증을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그룹은 이식에 관한 법률이 혼란스러우며, 이를 명확히 하는 것은 주 정부에 몫이라고 말했다Transplant Quebec(퀘벡의 장기기증 관리 기관)은 법률이 혼란을 야기한 결과, 사망한 환자의 가족들이 고인이 이미 동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후 장기기증 결정을 방해(반대)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Transplant Quebec이 지난달 Léger와 협력하여 1,201명의 퀘벡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의 70%가 사랑하는 사람의 장기기증 의사에 대해 가족들이 최종 결정을 내리는 것을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80%의 사람들이 가족은 고인의 뜻에 반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며, 대다수 의사들은 고인이 장기기증을 희망 등록했다고 할지라도 만약 가족이 반대한다면 이를 강제로 이행하지 않겠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많은 경우 이러한 일들이 그대로 일어나고 있다. Transplant Quebec의 장기기증 의료 책임자인 Dr. Matthew Weiss는 가족의 장기가 기증되는 것을 원치 않는 사람들의 마음 상태를 설명하며, “가족 구성원 모두가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극심한 슬픔을 겪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법에 따라 의사가 이식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할 수 있겠으나, 종종 그것을 수행하기 매우 어렵다."

 

Transplant Quebec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퀘벡 주민들이 어떻게 장기기증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는지 논의할 수 있는 공공 자문기구를 조직하는 것과 장기기증 법률을 더욱 명확히 해 줄 것을 주()정부에 요청했다. Weiss는 법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의사가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슬픔에 잠긴 가족들과 불편한 대화(가족들에게 고인의 기증 의사를 밝히고 가족의 동의를 얻는 과정)를 나누게 될 뿐만 아니라, 이식이 필요한 사람들의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CBN은 이 사안에 대해 문의하기 위해 퀘벡주 보건부와 보건부 장관 Christian Dubé에게 연락을 취했으나 아직 어떠한 답변도 듣지 못한 상태이다.

 

법은 무엇을 말하는가?

 

퀘벡에서 장기기증에 동의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Chambre des notaires du Québec에서 만든 장기기증 등록부에 등록, Régie de l'assurance maladie du Québec(RAMQ)에 온라인 등록, 마지막으로 건강보험 카드 갱신시 장기기증 스티커 부착을 통해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또한, 퀘벡주의 법에 따라 만 14세 이상부터 과학적 혹은 의학적 목적을 위한 장기기증(적출)에 동의 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다. 이어서 주 법률에서는 장기기증을 하지 않을 설득력 있는(혹은 강력한, compelling)' 이유가 없는 한, 당사자의 의사대로 이행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Weiss문제는 법에 명시된 설득력 있는(혹은 강력한, compelling)'이라는 표현이 의사결정에 혼란을 주며, 환자의 질병이 수혜자에게로 전달될 수 있는 경우와 같은 설득력 있는 이유도 있으나, 대부분은 그렇지 않다라고 말했다"만약 가족들이 환자(기증희망자)가 기증에 대한 생각을 바꿨었으며, 이에 따라 기증을 원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기증 여부를 결정하는 것)는 조금 더 어려운(delicate) 질문이 된다"라고 Weiss는 전했다.

 

Transplant Québec에 따르면, 퀘벡에서 약 900명의 환자들이 장기이식을 기다리고 있으나, 법에서 정의하는 장기기증의 불명확성이 이식을 기다리는 환자의 시간을 연장한다고 말한다“1/4의 경우, 고인이 생전에 장기기증에 동의하였으나 후에 가족들의 반대로 장기기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는 매년 대략 50가구 정도 된다. 매년 50명의 장기기증자가 기증을 거부하는 것이 많은 숫자가 아닌 것 같이 들릴 수 있으나, 우리는 매년 160~180명의 기증자를 받는다. 그리고 그들이 하나의 장기 이상을 기증하기 때문에, 우리가 만약 가족의 동의율을 높인다면 200건 이상의 장기이식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Weiss는 가족들을 걱정한다면, 가족들에게 장기기증 동의를 얻는 것보다 앞서, 가족들과 장기기증을 희망하는 것에 대해 충분하게 열어놓고 이야기를 나눠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게 된다면, 환자가 사망한 이후 가족들이 장기기증 사실을 받아들이고, 타인에게 이식하는 것을 동의하는데 훨씬 더 수월할 것이라고 전했다.

 

※ 기사 원문 및 관련 자료

기사 및 사진: https://www.cbc.ca/news/canada/montreal/transplant-quebec-organs-consent-families-1.6430113

Transfer Quebec: https://www.transplantquebec.ca/en

퀘벡주 이식법 https://www.quebec.ca/en/health/blood-tissue-and-organ-donation/organ-and-tissue-donation/legal-framework

첨부파일
이미지 2022.04.29.(메인사진)해외언론동향.PNG (633.7KB / 다운로드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