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코로나19 백신접종과 장기이식의 윤리 - 한때 드물었던 COVID-19 환자에 대한 폐 이식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장기 및 인체조직

등록일  2021.12.03

조회수  102

  미국 장기 공유 연합 네트워크(United Network for Organ Sharing, 이하 UNOS)의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미국 폐 이식 10건 중 1건은 COVID-19 환자에게 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COVID-19 백신 접종을 하지 않기로 선택한 사람들에게 부족한 자원을 배분하는 윤리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게 만든다  

 

UNOS의 최고 의료 책임자인 David Klassen(데이비드 클레센)그러한 사례(COVID-19 환자에게 폐 이식을 하는 사례)는 꾸준히 축적되고 있으므로, 그것은 매우 현실적인 일이라고 말한다.

 

"만약 더 많은 폐를 이식할 수 있다면, 나는 그러한 사례가 더 많을 것이라고 본다고 그는 말한다  

 

올해 10월까지의 상황이 축적된 UNOS 최신 통계에 따르면, 20208월 첫 폐 이식 수술이 관찰된 이후 지금까지 전국에서 238명이 COVID-19로 폐 이식 수술을 받았다.  

 

UNOS 데이터에 따르면 폐기종, 낭포성 섬유증, 폐섬유증 등과 같은 기타 주요 폐 질환에 대한 이식은 이전 연도에 비해 감소했지만, COVID-19 환자를 위한 폐 이식은 대유행의 첫 해와 2021년 사이에 10배나 증가했다.  

 

Yale-New Haven Health Transplantation Center (예일-뉴헤이븐 건강 이식 센터)David Mulligan(데이비드 멀리건) 회장은 이것은 미국뿐만이 아니라 캐나다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서부 캐나다에서 폐 이식 건수가 엄청나게 급증했다는 논문이 있다. 이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에서는 보통 매년 2,000건 이상의 폐 이식 수술이 이뤄지는데, 폐이식 수술에 들어가는 비용은 120만 달러(원화 약 14억원) 정도가 된다.  

 

COVID와 관련된 이식의 증가는 특히 백신이 널리 보급되고 있는 지금, 누가 이식을 받을지 가장 잘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심하도록 의사들을 압박하고 있다.

 

Mulligan 회장은 "백신 접종을 거부했던 누군가가 폐 이식이 필요할 정도로 심각한 COVID-19에 걸리면 이는 정말 윤리적인 딜레마라고 말한다. “아픈 사람에게 어떻게 폐 이식 수술을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의사가) 자신을 돌보면서 COVID-19에 걸리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을까?”  

 

() 판단 윤리(Ethics of non-judgment)

장기이식센터는 장기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등록할 때 많은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한다. 그러나 사람들이 어떻게 질병에 걸리게 되었는지와 같은 사회적, 행동적 요인들은 일반적으로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술을 과다하게 마신 사람도 6개월 동안 금주 상태를 유지하거나 금주한 경우 새 간 대기자로 등록될 수 있는 것처럼, 흡연자도 폐 이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있다  

 

사람들의 과거 행동을 판단하지 않는 것은 의학에서 공정한 기준이다. 그러나 Johns Hopkins(존스 홉킨스) 의학과 조교수인 Olivia Kates(올리비아 케이트)에 따르면 이식과 관련될 때 미래의 행동을 고려하는 것은 공정한 게임이다.

 

Kates 교수는 “[COVID-19] 환자들도 앞으로 COVID-19 백신 접종을 거나 COVID-19에 대한 면역력을 입증할 수 있어야 다음 폐(이식을 받은 폐)에도 같은 위험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이식 센터에서는 환자가 COVID-19에 대한 백신 접종을 지 않으면 대기자 목록에서 빠지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COVID-19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을 장기 이식 고려대상에서 제외시키는 것은 백신 접종률이 낮은 인종, 종교 또는 민족 집단을 제외시킬 수 있기 때문에 불공평할 수 있다고 말한다  

 

University of Denver(덴버 대학교)에서 생명윤리와 의료법을 가르치고 있는 Govind Persad(고빈드 페르사드)는 장기 이식을 위한 대기자 명단의 현재 시스템은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장기이식을 더 오래 기다릴 수 없는 사람들 중에서도, 만일 이들이 장기이식을 받는다면 도움을 얻고 이 장기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경우우선 순위를 준다.

 

이식이 유일한 선택일 때

COVID-19 이후 폐 이식을 기다리는 후보자는 41세의 Vezna Hang(베즈나 항)처럼 젊고 건강한 경우가 많다. 그는 뉴욕에서 탬파로 이사 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올해 3월에 COVID-19에 감염됐다. 처음에는 미각과 후각이 상실되었을 뿐, 그의 증상은 거의 눈에 띄지 않았다  

 

그는 "어느 날 거울을 보니 입술과 손끝이 파랗게 변해있었다"고 말한다  

 

Hang은 기저 질환이 없었다. 하지만 COVID-19는 그의 폐에 염증을 일으켜 영구적인 흉터를 남겼다. 폐 이식만이 그의 유일한 선택이었다.

 

그는 "내 인생에서 처음으로 나는 무서웠다. 그리고 하루하루 솔직히 내가 해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못할 때가 있었다. 그리고 알다시피, 아들을 두고 떠나는 것이 내 마음속에 무겁게 자리 잡고 있었다고 말했다.  

 

다섯 살 난 아이의 아버지인 HangCOVID-19에 걸렸을 때 백신 접종을 맞지 않은 상태였다. 플로리다는 그가 COVID-19에 감염된 이후인 3월 말까지 40세 이상의 연령대에 백신 접종을 허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Hang은 백신 접종을 는 것에 대해 확신이 없는 사람들을 이해한다. 그는 그가 아프기 전에 그들(백신 맞기를 주저하는 사람) 중 한 명이었다고 말한다.

 

"이 끔찍한 바이러스는 모든 사람에게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친다. 전혀 예측할 수 없다Hang은 말했다.

 

이어서 그는 "내가 그동안 경험한 것, 병원에 입원했던 것, 백신 접종을 지 않은 모든 사람들이 입원하는 것을 보니 나 자신과 가족, 그리고 친구들을 위해서라도 꼭 백신 접종을 해야겠다는 충동을 느꼈다고 덧붙였다.

 

간병인의 딜레마

이식과 관련하여 백신 거부반응을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한 국가적이고 포괄적인 정책은 없다. American Society of Transplant Surgeons(미국이식학회) 이식을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의사들은 환자가 이식 후가 아니라 이식 전에 백신을 맞으면 면역 반응이 더 강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Francisco(캘리포니아 대학교 샌프란시스코)의 신장 이식 전문가인 Deborah Adey(데보라 아데이)는 종종 환자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몇 년 전에 이식 수술을 한 환자들이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가족들과 함께 살다가 COVID-19로 위독해지는 것을 본 Adey간병인으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항상 주변에 백신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것은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공익을 위해 무언가를 하는 것에 대해 이 정도의 저항이 있었나? 나는 이런 것을 본 적이 없다라고 덧붙였다  

 

Tampa General Hospital(템파 종합병원) 장기이식연구소장인 Kiran Dhanireddy(키란 다니레디)는 지역사회 노출은 특히 델타 변이와 같은 전염성이 높은 변종에서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고 말한다.  

 

그는 특히 최근 급증한 이번 사태에서 여러 명의 이식환자가 COVID-19로 사망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 환자들은 대부분 백신 접종을 했지만, 그들의 면역체계가 억제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은 백신에 대한 정상적인 면역반응을 하지 못하며 따라서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은 수준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고 말했다  

 

기증된 장기를 가지고 사는 사람들은 그들의 신체가 새로운 장기를 공격하고 거부하는 것을 막기 위해 평생 면역억제제를 복용해야 하는데, 그것은 그들에게 COVID-19에 더 취약하게 만든다.

 

기사 및 사진: https://www.npr.org/2021/11/28/1058988220/once-rare-lung-transplants-for-covid-19-patients-are-rising-quickly

 

 

첨부파일
이미지 2021-12-03 (해외메인).PNG (931.7KB / 다운로드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