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언론동향
해외언론동향 내용 담당 :생명윤리안전정책연구팀 : 02-737-8452,
게재 일자 : 2020-03-19 
키워드 : 유전자검사, DTC, DNA, 23andme, ancestry, 개인정보보호, 비용, 유전자, 유전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DNA 검사 기업들의 판매량이 감소함에 따라 기업들이 폐업하거나 일자리를 줄이고 있음.

 

지난 3년간 최소 3개의 기업이 폐업했거나 운영을 중단했으며, DNA 검사 기업의 기준이 되는 Ancestry.com23andMe는 최근 몇 주 동안 약 100명을 해고했음. 다른 기업들 역시 판매 부진으로 시장으로부터 도전을 받고 있음.

 

인간 유전체의 비밀을 알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가정에서 검사하는 키트의 열풍을 가져왔음. Ancestry는 지난 5년간 500 만 명의 고객을 모집했고 2017년부터 2019년까지는 1,000만 명 까지 성장했음. 경쟁기업인 23andMe2017200 만 명에서 작년 1,000 만 명 이상의 고객을 모집했음.

 

이러한 수익은 수 십 억 달러의 민간 투자를 유치하고 광고에 아낌없이 지출한 산업의 단기적인 정점을 나타냄. 큰 규모의 기업들은 개인화된 건강 혁명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침체를 견딜 만큼 크지 않거나 자본이 충분하지 않은 기업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

 

유전체학은 사람들이 믿고 싶어 하는 것만큼 여전히 주류가 아닙니다.”라고 ARCH Venture Partners를 포함한 투자자들로부터 5,500만 달러(한화 약 706억 원)를 투자받고 식이 등에 대해 유전적 설명을 고개들에게 제공했으나 판매부진으로 인해 지난 4월 폐업한 2014년 설립되었던 웰니스 검사 기업인 Arivale의 공동설립자이자 최고경영책임자자였던 Clayton Lewis는 말했음.

 

저는 대중이 아닌 저의 몇몇 친구들을 위해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사람들이 이 아이디어를 좋아했지만, 그들은 집에서 가입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했던 우리는 선구자였지만 전반적으로 실패했습니다.”라고 Lewis는 말함.

 

Arivale의 폐업은 소비자 대상 DNA 검사 산업의 큰 변화를 반영함. 얼리어댑터들과 혈통 애호가들이 그들의 가계도를 알기 위해 일찌감치 검사를 했지만, 그들 친척의 개인정보에 대한 우려는 다른 잠재 고객들로 하여금 검사에 몇 백 달러를 사용하는데 주저하게 했음.

 

23andMe의 최고경영책임자인 Anne Wojcicki는 인터뷰에서 현재 가장 중요한 것 가운데 하나는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개인정보보호를 판매 감소의 주요 문제점으로 꼽았음. 지난 달 23andMe는 직원의 14%를 해고했다고 밝혔음.

 

친척들과의 관계에 대해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는 하겠지만 개인 건강에 대한 유용한 정보는 거의 제공하지 않음. 23andMe2007년 검사를 시작했을 때, 목표는 수십 종류의 질병과 특성에 대한 유전적 소인을 밝히는 것이었음. 가족력이 대부분 유전학보다 질병의 위험에 대해 더 나은 예측력을 제공하고 있으며 골치 아픈 결과에 대해 어떻게 해야 할 지를 결정하는 것은 어려움.

 

저는 소비자 유전자 검사의 의학적 측면에서 흥미로운 이용 사례가 아직까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에게 당신이 알츠하이머 병의 위험이 3% 증가했다고 말하는 것이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지 않습니다. 우리가 질병 감수성에 대해 훨씬 많이 알 때까지는 시장이 아주 커지지는 않을 것처럼 보입니다.”라고 Venrock 투자회사의 투자자인 Bryan Roberts는 말함.

 

23andMe의 대변인인 Andy Kill은 이메일에서 우리는 많은 고객들이 자기 자신에 대한 중요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정보를 배우는 것을 보았습니다.”라고 말함. 덧붙여 이 회사는 FDA로부터 유일하게 허가 받은 소비자 대상 건강 관련 검사만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고 말함.

 

지난 45,000만 달러(한화 약 642억 원)를 모금한 가정 내 검사(at-home lab-testing) 기업인 Everlywell12DNA 검사 제품의 판매를 중단했음. 이 회사는 Helix와 공동으로 식품 민감도 검사를 포함한 3가지 검사를 개발했지만 최고경영자책임자인 Julia Cheek는 월간 판매량의 2% 미만 밖에 판매하지 못했다고 말했음.

 

Cheek소비자들은 이것으로 무엇을 해야 할 지 잘 모릅니다.” 소비자들은 DNA 검사 공간이 복잡하고 여전히 검사를 신기하게 보고 있다고 덧붙였음.

 

다른 기업들도 비슷한 경험을 함. Helix 플랫폼의 검사인 Vinome는 지난 1월 웹사이트를 통해 소비자의 유전체학에 기반해 소비자가 좋아할 수도 있는 와인을 연결시켜준다고 말했음. 12월 자금 문제로 일시적으로 폐업한 Veritas Genetics의 최고경영책임자인 Mirza Cifric은 이 검사가 다시 서비스 됨에 따라 임상적 유용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음. Veritas는 전장유전체염기서열 분석을 599달러(한화 약 77만 원)에 제공함.

 

우리가 살펴본 성장에는 분명히 수정할 점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누군가의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고 있다면 다른 곳에 돈을 지불하는 대신 여기에 돈을 지불하도록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라고 말함.

 

대기업들 역시 소비자 시장으로부터 이탈했음. 2015Illumina에서 1억 달러(한화 약 1,286억 원)를 투자해 설립된 HelixDNA “앱 스토어를 통해 직접 검사를 판매할 계획을 세웠음. 4월 이 회사는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의 제휴로 방향을 전환하면서 의료 서비스 제공자 없이는 건강정보를 사람들에게 판매하기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음.

 

Helix의 공동설립자이자 사업 개발 및 파트너십 부분 부사장인 Justin Kao소비자 유전학의 핵심 컨텐츠는 계통학이었습니다. 이것은 분명합니다.”라고 말함.

 

20191Color Genomics역시 비슷한 움직임을 취했음. 최고경영책임자인 Othman Laraki분명해진 것 가운데 하나는 유전학의 유용성은 실제로는 임상적 서비스라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오락적 가치로 경쟁한다면 더욱 저렴한 Netflix나 모바일 게임과 경쟁하는 것입니다.”

 

Laraki는 사람들이 체육관의 회원권이나 체중 감량 제품에 돈을 지불하는 것에는 익숙하지만 질병의 위험에 대해 알기 바라는 것에 돈을 지불하는 것에는 익숙하지 않다고 말함. 만약 유전자 검사 건강관리제품이라면 건강관리 시스템의 일부가 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임.

 

소비자가 검사에 돈을 지불하는 것은 효과적인 사업 모델이 아닙니다. Color는 지난달 7,500만 달러(한화 약 966억 원)를 투자 받았음.

 

23andMe의 최고경영책임자인 Wojcicki는 이와 같은 감소를 일시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음. 이 회사는 최근 점점 커지고 있는 치료 부분에 많은 일자리를 마련했으며, 이것은 DNA 데이터를 새로운 치료법으로 이용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의미임. 지난 달 자체 개발한 약품을 최초로 스페인 제약회사 Almirall에 판매했음.1) 또한 20183억 달러(한화 약 3,869억 원) 정도의 회사 지분을 매입한 GlaxoSmithKline와 신약 개발 협력 계약을 체결했음.2)

 

또한 Ancestry는 최근 건강 관련 검사를 서비스하기 시작하며 소비자 대상 검사와 병원과의 간격을 해소할 것을 강조했음. 이 기업은 우리는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해 가장 포괄적인 맞춤형 예방 건강 검진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라고 성명을 발표함.

 

Helix의 설립을 도운 Sutter Hill 투자회사의 Jeff Bird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것의 기본적인 어려움은 너무 비싸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얼마나 적은 돈을 지불하고 싶어 하는지 알지 못할 것입니다.”라고 말함.


1) 23andMe가 자사의 유전체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신약을 개발하는 권리를 판매함(2020120일자 해외언론동향) : http://www.nibp.kr/xe/news2/163149


2) 유전자 데이터베이스 저장업체와 제약회사의 협업에 대한 기대와 우려(2018817일자 해외언론동향) : http://www.nibp.kr/xe/news2/121517

  

기사 및 사진 출처 :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0-02-25/the-rise-and-fall-of-home-dna-te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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