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자료
출처 : SBS 스페셜 
방송일자 : 2016-04-10 
키워드 : 성형외과, 환자, 유령의사, 수술 
관련링크 : http://program.sbs.co.kr/builder/endPage...srs_nm=431 

성형외과 의사의 고백 - 유령수술의 실체


SBS 스페셜(431회) 방영일 : 2016-04-10


SR48056272_w156_h88.jpg


(SBS 홈페이지 로그인 후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program.sbs.co.kr/builder/endPage.do?pgm_id=00000311936&pgm_mnu_id=4029&pgm_build_id=21&contNo=cu0214f0043100&srs_nm=431


 국내 성형시장의 규모는 약 7조 5천억 원! 국제 성형시장 규모의 1/3에 해당한다.
하지만 화려한 이면에서는 믿기 힘든 엄청난 일이 벌어지고 있다.
그건 바로, ‘유령수술’. 환자를 진료한 담당의사가 아닌, 다른 유령의사나 간호사로 ‘바꿔치기’해서 진행하는 수술이다.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모르고 진행되기 때문에 위험성이 매우 높을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유독 성형외과에서만 유령수술이 이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뮤지컬 배우 ‘김다현’을 주인공으로 1인칭 시점의 드라마 형식을 차용, 유령수술의 실태를 흥미롭게 추적해본다.


▶ 내부고발! 성형외과 의사의 고백

“유령수술? 10년 전부터 계속됐어요.”
“나도 바보지, 거기에 충성하고 있었으니...”


어느 날, ‘고백의 방’을 찾아온 성형외과 의사, 박지훈(가명) 씨. 그가 내민 영상 속에는 유령수술의 현장이 적나라하게 담겨 있었다. 전신마취로 환자를 재우고 수술실을 떠나는 의사, 의사 대신 시술하는 간호사 등 믿지 못할 광경이 벌어지고 있었는데... 지훈 씨는 이런 유령수술이 병원장의 지시에 따라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강남에서도 손꼽히는 대형 성형외과에서 일한 성형외과 의사, 이준영 씨(가명)는 병원의 내부자료와 근로계약서를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유령수술의 시스템을 낱낱이 들여다볼 수 있었는데... 유령수술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그 증거를 공개한다.


▶ 내가 잠든 사이에... 유령수술이!

유령수술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7명의 집단 토크
그들이 주장하는 유령수술의 정황, 그리고 성형외과의 민낯!


‘30분이면 끝나는 치아교정형식의 수술이 있다’라는 말을 믿고 수술대에 누웠지만, 수술 후 턱이 사라져버렸다는 김미경(가명) 씨. 녹음기를 소지한 채 수술을 했다가 녹음된 파일에서 유령의사의 성희롱을 듣게 된 유진우(가명) 씨. 애초 담당의사가 말했던 수술시간의 두 배인 8시간의 수술을 받은 김은수(가명) 씨… 함께 모인 7명 모두는 심각한 부작용에 시달리며 ‘유령수술’을 의심하고 있다. 하지만 해당 성형외과의 태도는 이들을 분노하게 만들었다. 담당의사를 만나지 못하게 하며 약속을 차일피일 미루는 것을 물론, 막말을 일삼고 심지어 경찰까지 부른다고 하는데... 과연 이들은 어디에서 고통을 호소하고 보상받아야 하는 것일까.


▶ 대한성형외과의사회, 입을 열다

“스타 의사를 만들어서 진료만 하고, 수술은 다른 사람이 하는 거죠.”
“돈에 눈이 먼 의사들한테 환자는 고깃덩어리예요.”


대한성형외과의사회에 공식인터뷰를 요청, 5명의 성형외과 전문의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들은 유령수술 사태의 진실을 어렵게 꺼내놓기 시작했는데... 유령수술이 벌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 유령수술이 처벌되지 못하는 법적인 문제, 유령수술과 정상적인 수술의 수익 차이, 유령수술을 피할 수 있는 방법까지! 병원에서는 차마 말할 수 없었던 은밀한 이야기를 에서 모두 털어놓았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출처 방송일자 키워드 조회 수
공지 ! 미디어자료 이용 안내       765

9 보건의료 진료비 부당청구의 비밀 [link] file

출처 MBC PD수첩 

방송일자 2013-10-22 

키워드 의료,진료비,진료기록,의료정보,부당이윤추구 

  • 조회 수 1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