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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 : 2017 
구분 : 국내학술지 
학술지명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A102922420 

초등학생의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모델 개발 및 적용


  •  저자명  김갑수  ,박영기

  •  학술지명   정보교육학회논문지(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  권호사항  Vol.21 No.1 [2017] 

  •  발행처  한국정보교육학회 

  •  발행처 URL  http://www.kaie.or.kr

  •  자료유형  학술저널

  •  수록면  137-147(11쪽)

  •  언어  Korean

  •  발행년도 2017년

  •  주제어 
    인공지능  , 인공신경망  , 초등학생  , 프로그래밍 교육  , 교수학습 모델  , Artificial intelligence  , artificial neural network  , elementary school students  , programming education  , teaching and learning model 


  • 초록

  • 21세기 지식 정보 사회에 인공지능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컴퓨터 교육에서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을 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인공지능에 대해서 이해하고, 컴퓨터 프로그 래밍 교육을 하는 교수 학습 모델이 없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하는 모델은 문제 이해 단계, 데이터 정리하기 단 계, 인공지능 모델 정하기 단계, 프로그래밍하기 단계, 보고서 작성하기 단계로 구성된다. 프로그래밍하기 단계에 서는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하게 복사하기, 변형하기, 창조하기, 도전하기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 교 교사들의 델파이 평가로 모델의 타당도를 입증하였고, 그에 따라 초등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례를 만들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생들에서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실습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 목차

  • 요약

  • ABSTRACT

  • 1. 서론

  • 2. 관련 연구

  • 2.1 인공지능

  • 2.2 자기 조절 학습

  • 3. 인공지능 학습 모델 및 검증

  • 3.1 인공지능 학습 모델

  • 3.2 모델 검증

  • 4. 적용 사례

  • 4.1 문제 이해하기

  • 4.2 데이터 준비하기

  • 4.3 인공지능 모델 결정하기

  • 4.4 인공지능 프로그래밍하기

  • 4.5 보고서 작성하기

  • 5. 결론 및 문제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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