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발행년 : 2010 
구분 : 학위논문 
학술지명 :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석사)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T12130210 

연명치료 중단 결정 태도와 암환자 가족의 특성에 관한 연구 : DNR을 중심으로 = (A) Study of the attitude toward withholding life-sustaining treatment and the characteristics of cancer patient family


  • 저자 : 장지영
  • 형태사항 : viii, 105 p. : 삽도 ; 26 cm
  • 일반주기 :

    가톨릭대학교 (성심)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지도교수: 김용석
    참고문헌(p. 79-91) 포함

  • 학위논문사항 : 학위논문(석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2010. 8
  • DDC : 362.1 21
  • 발행국 : 경기도
  • 언어 : 한국어
  • 출판년 : 2010
  • 주제어 : 연명치료중단, 연명치료, 암환자가족




초록 ( Abstract )

  • 최근 김모 할머니에 대한 대법원 판례 이후 무의미한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무의미한 연명치료 중단 결정의 일부분인 DNR(Do-Not-Resuscitate)과 관련하여 우리나...
  • 최근 김모 할머니에 대한 대법원 판례 이후 무의미한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무의미한 연명치료 중단 결정의 일부분인 DNR(Do-Not-Resuscitate)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에서는 문화적인 특성상 이에 대한 결정을 가족들이 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족의 어떠한 특성이 DNR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해 ‘가족의 어떠한 특성이 DNR에 대한 태도와 관련이 있는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다음과 같은 하위 연구문제를 상정하였다. 우선 암환자 가족의 연명치료 중단 결정 태도와 암환자 가족의 특성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이러한 가족의 특성이 DNR 결정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위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수원 지역의 대학병원 종양내과에서 치료 받고 있는 암환자 가족 168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면접 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방법은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과 교차분석(Crosstabs Analysis)과 상관관계(Pearson's Correlation)측정을 실시하였으며 가족의 특성이 DNR 결정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로지스틱 회귀분석(Hierarchical Logistic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주보호자의 69.6%가 환자가 더 이상의 적극적인 치료가 어려운 말기 상태로 사망에 이르게 되었을 때 심폐소생술을 원하지 않았으며 가족 중 대부분은 연명치료 중단 경험이 없었고 환자와 연명치료 중단 결정에 대해 논의해본 경험이 없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아직까지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낮고 연명치료 중단 결정에 대한 환자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가족들의 돌봄 부담감에 있어서 생활패턴 변화로 인한 부담감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경제적 부담이 높았다. 그리고 주보호자가 여성이면서 고령일수록 돌봄 부담감이 높았으며 사회 경제적인 수준이 낮을 수록 돌봄 부담감이 높았다. 그리고 환자의 연령이 젊으면서 부모가 환자를 돌보고 있을 때 돌봄 부담감을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죽음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는 가족의 특성이나 환자의 특성이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주보호자의 연령이 높고 환자의 상태가 나빠질수록 DNR을 하겠다는 비율이 높았으며 환자와의 관계가 배우자일수록 DNR을 하려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환자의 연령은 DNR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가족의 특성이 DNR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경제적 부담감이 높을수록 DNR을 결정할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 결과들과도 일치하는 부분으로 경제적 부담감이 DNR에 대한 결정에 주요 변인이 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볼 때, 경제적 부담감이 높을수록 DNR을 결정할 확률이 높음을 확인하였는데 이는 경제적 부담감이 DNR 결정에 영향을 미쳐 환자의 의료적인 상황에 대한 고려 없이 경제적인 부담감만으로 DNR을 결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도 있으며 이는 윤리적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따라서 말기 암환자에 대한 DNR 결정 과정에서 경제적 상황에 대한 의료사회복지사의 평가와 개입이 필요하며 환자와 가족들이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의 활성과 다학제간 팀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사회적인 논의를 통해 DNR에 대한 관련 법률의 정비가 이루어지고 근거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겠다.
    또한 암환자 가족들이 느끼는 부담감에 대해 환자들이 치료받는 동안 주보호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나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며 부담감을 완화시킬 수 있는 자원 연계 및 치료비 이외의 기타 비용에 대한 경제적 지원 등의 적극적인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





    목차 ( Index )

    국문초록 ⅵ

    Ⅰ. 서 론 1

    제 1 절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8

    Ⅱ.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 9

    제 1 절 말기 암환자의 연명치료 중단의 이해 9

    1. 의학적 측면 10

    2. 윤리적 측면 12

    3. 법적 측면 16

    제 2 절 연명치료 중단 결정 현황 21

    1. 연명치료 중단 결정의 국내·외 비교 21

    2. 국내 연명치료 중단 결정 과정 23

    제 3 절 연명치료 중단 결정에 미치는 가족의 특성 27

    1. 돌봄 부담감과 연명치료 중단 결정과의 관계 27

    2. 죽음에 대한 태도와 연명치료 중단 결정과의 관계 32

    3. 치료 중단 논의 및 경험과 연명치료 중단 결정과의 관계 36

    4. 일반적 특성과 연명치료 중단 결정과의 관계 38

    Ⅲ. 연구방법 40

    제 1 절 연구 모형 및 연구문제 40

    제 2 절 연구대상 선정 및 자료수집방법 42

    제 3 절 변수의 정의 및 측정도구 43

    1. 종속변수 43

    2. 독립변수 44

    3. 통제변수 46

    제 4 절 자료분석방법 48

    Ⅳ. 연구결과 49

    제 1 절 암환자 가족의 특성 49

    1. 인구사회학적 특성 49

    2. 돌봄 부담감 52

    3. 죽음에 대한 태도 57

    제 2 절 연명치료 중단 결정에 대한 태도 60

    1. 암환자 가족의 DNR 결정 태도 60

    2. 연명치료 중단의 경험 및 환자와의 논의 유무 61

    제 3 절 주요 변수와 DNR 태도와의 관계 63

    1. 암환자 가족의 특성과 DNR에 대한 태도 63

    2. 암환자의 특성과 DNR에 대한 태도 65

    3. 주요변수들 간 상관관계 분석 65

    제 4 절 DNR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8

    Ⅴ. 결론 및 제언 71

    제 1 절 요약 71

    제 2 절 연구의 함의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74

    1. 연구의 함의 74

    2. 연구의 한계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77

    참고문헌 79

    <부록 1> 설문지 92

    Abstract 102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