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4,668
발행년 : 2019 
구분 : 국내학술지 
학술지명 : 영상문화콘텐츠연구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A106045419 


 ‘기울어진 운동장’으로서의 한국 영화와 성평등 영화정책에 대한 시론 

= Korean Cinema as ‘uneven playgroung’ and proposal of gender equality film policy


  • 저자[authors] 주유신(Joo You-shin)
  • 학술지명[periodical name] 영상문화콘텐츠연구
  • 권호사항[Volume/Issue] Vol.16No.-[2019]
  • 발행처[publisher]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자료유형[Document Type] 학술저널
  • 수록면[Pagination] 31-56
  • 언어[language] Korean
  • 발행년[Publication Year] 2019
  • 주제어[descriptor] 한국 영화,성평등 영화정책,영화산업,영화적 재현,페미니즘,Korean Cinema,Gender Equality Film Policy,Film Industry,Cinematic Representation,Feminism

국문 초록[abstracts] 

본 논문은 이제 겨우 출발 단계에 놓여 있는 한국 영화 성평등 정책과 관련하여, 이를 규정하는 영화 산업적 구조 그리고 카메라의 안과 밖에서 여성들이 처해 있는 위치 등을 살펴본 후에 바로 이런 현실 위에서 수립 가능한 성평등 정책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한국 영화산업이 보여주는 ‘기울어진 운동장’으로서의 모습은 바로 영화계에서 여성 인력이 처한 열악한 현실이나 한국 영화 속 여성 재현이 보여주는 젠더 불평등의 토대이자 출발점이다. ‘수직계열화와 스크린 독과점’ 그리고 ‘흥행 양극화와 중예산 영화의 약화’라는 두 가지 양상은 남성중심적 산업문화의 지속, 우수한 창작 인력의 영화계 이탈을 가속화시킨다는 점에서 여성의 영화계 진입과 영화계에서의 생존 모두를 위협하는 환경을 만들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한국 영화는 남성 중심의 액션, 범죄, 모험 등으로 채워져 가는 반면에 여성적 서사는 절대적으로 부족해지면서 영화 속 이야기와 시각에 있어서 젠더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이다. 그러나 최근 한국 영화의 지형도에도 약간의 균열이나 새로운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는데, 일부 영화들은 매력적인 여성 캐릭터, 여성 간의 관계와 에로티시즘에 집중하거나, 여성의 시각을 통한 역사쓰기를 시도하거나, 다양한 세대의 여성들이 처한 사회적 현실을 힘있게 묘파하기 때문이다.    또한 여성 영화인들은 낮은 고용의 질, 경력 단절, 성희롱과 성폭력의 위협 등으로 인해서 그 노동을 정당하게 평가받지 못하거나 안정적인 작업 환경을 갖지 못함으로써, 진입은 쉽지 않은 반면 이탈은 손 쉬운 현실에 처해 있다.    이러한 한국적 현실에 걸맞은 성평등 영화 정책을 여기에서는 두 가지 측면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하나는 2019년∼21년에 이르는 3년 안에 공적 기금의 남녀 동수 지원이라는 50:50 타깃제를 달성하기 위한 장단기 계획이라면, 다른 하나는 영화진흥위원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그리고 여성영화인모임이라는 세 주체의 적극적인 협력과 효율적인 역할 분담에 대한 것이다.



다국어 초록[Multilingual Abstract] 

This paper firstly examines the structure of Korean film industry and the statuses of women working behind and in front of the camera in terms of the gender equality policy in its starting phase. Then it tries to find a way to fomulate the gender equality policy that is possibly most beneficial and realistic. The "sloping playground" shown by the Korean film industry is the fundamental foundation of gender inequality which is depicted in Korean cinema as wll as women in Korean film industry have endured. One could pinpoint two aspects of Korean film industry that have been creating environments hostile to women"s entry into the film industry and their survival in the field. Those aspects are ‘vertical integration and screen monopoly" and "polarization of box office and thereby weakening of middle-budget film." They tend not only to cultivate and maintain the male-centered industrial culture but also to accelerate the breakaway of the outstanding creative workforce from the industry.    Recent Korean films show serious gender imbalance in their ways to tell and portray narratives. They are filled with male actions, crimes, and adventures while they seldom deal with stories of women. However, some cracks and new movements have been detected in the topography of recent Korean films. Some films focus either on attractive female characters or on relationships between women. Another films try either to write history through the perspective of women or to display the social reality in which women of various generations are.    In addition, it is absolutely not easy for female filmmakers to enter the industry but sadly natural for them to leave there. It is because female filmmakers are rarely provided with stable working conditions and their works are often undervalued. They have been forced to put up with working environments like poor terms of employment, threats of sexual harassment and sexual violence, etc.    I would like to submit two proposals regarding the gender equality policy, giving enough thoughts to the reality of Korean film industry. One is to draw up short and long term plans in order to achieve the 50:50 target employment rate within three years from 2019 by 2021. It is to actualize the gender equality in the domain of public funds. The other is to promote active and efficient collaboration among three important organizations in this matter such as Korean Film Council, Seoul International Women"s Film Festival and Women in Film Korea.


목차[Table of content]

I. 들어가며  II. 한국 영화산업의 현재  Ⅲ. 스크린 안과 밖의 여성들  IV. 성평등 영화정책 제안  V. 나가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sort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449
4668 20 죽음과 죽어감 생전유언, 의료지시서, 자연사법(natural death act) 입법의 사회적 함의 / 이인영 2008  64645
4667 20 죽음과 죽어감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추정적 의사 / 김필수 2012  60938
4666 8 환자 의사 관계 자율성 존중의 원칙 : 정치적 이념과 철학적 이념 / 최경석 2015  52509
4665 14 재생산 기술 인공수정의 입법에 관한 연구 / 이정식 2000  52501
4664 8 환자 의사 관계 환자의 고통에 대한 의사의 정당한 태도 / 유호종 2004  45903
4663 13 인구 한국의 저출산 원인과 대응정책에 관한 연구 / 김희경 2014  27837
4662 9 보건의료 의료기기 부작용 피해구제 제도 도입방안 연구 / 이민정 외 2017  24746
4661 18 인체실험 임상시험용역에 대한 부가가치세 면세폐지의 타당성 검토 / 김찬섭 2016  23622
4660 9 보건의료 임종간호수행 요양병원간호사의 소진 구조 모형 / 김원순 2017  22453
4659 18 인체실험 일본의 「임상연구법」이 한국의 관련 규제에 주는 시사점 / 김보배 2018  22074
4658 12 낙태 미국에서의 낙태 규범과 범죄와의 상관관계 분석연구에 대한 고찰 / 이인영 2012  20281
4657 8 환자 의사 관계 독일의 환자사전의사표시법 / 이석배 2010  19848
4656 12 낙태 낙태죄의 현실적응력 : 의사의 면허와 관련하여 / 김혜경 2007  19029
4655 20 죽음과 죽어감 영화 「씨 인사이드(2004. 스페인)」와 「아무르(2012.프랑스, 오스트리아, 독일 합작)」 그리고 「행복한 엠마, 행복한 돼지 그리고 남자(2006.독일)」에 나타난 죽음의 문제-안락사 및 존엄사의 역사 및 시대적 배경을 중심으로 / 전경화 2016  18679
4654 4 보건의료 철학 임상시험 코디네이터로 근무하는 간호사의 근무환경, 직무만족, 조직몰입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김슬기 2018  18437
4653 19 장기 조직 이식 생체 신장 공여자의 공여 후 적응 경험 / 강다해솜 외 2016  18178
4652 9 보건의료 119 구급대 이용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 / 배현아, 유지영, 어은경, 정구영 2004  16834
4651 14 재생산 기술 미토콘드리아DNA 대체요법의 법적 고찰 -세칭 “세 부모 아이” 체외수정시술의 규제현황과 향후 임상적용의 규제방향- / 이민규 외 2017  16660
4650 20 죽음과 죽어감 청소년 자살률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적 요인 / 박성준 2019  15989
4649 22 동물복지 대체 시험법을 활용한 줄기세포 화장품의 자극성 평가 / 오한슬 외 2016  15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