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제46회 콜로키움] 코로나 백신 불평등과 글로벌 보건 거버넌스의 과제(8/24)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제46회 콜로키움 개최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팬데믹으로 인한 방역 중심의 생활이 일상이 되어가고 있지만, 한편에서 그 동안 누적된 사회적 피로감으로 인한 소소한 생활 속 부주의와 높은 감염성을 가진 새로운 변이의 출현 등이 지속적으로 우리 사회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백신 보급의 확대를 통한 지역사회 내 집단면역 확보에 대한 기대감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팬데믹 상황에서 글로벌 차원의 연대와 협력(solidarity & cooperation)이 또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하게 됩니다.

 

주권국가를 기반으로 한 국제정치의 현실(reality)에서 이미 국가별 백신 물량의 확보와 접종에 대한 커다란 격차는 나타나고 있지만, COVAX 등을 통하여 저소득 국가에 대한 백신 공급을 위한 협력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편에서는 새로운 변이에 대한 백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추가접종을 일컫는 부스터 샷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한 보건의 위기 속에서 유례없이 빠르게 개발 및 보급되는 백신에 대한 기대와 우려, 그리고 그 안에서 작동하는 국가별 백신 확보경쟁 등 국제사회의 흐름은 수많은 사람들의 건강을 대상으로 협력과 민족주의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이에, 이번 콜로키움에서는 정치적 시각에서 코로나 백신민족주의의 국제정치적 함의를 살펴보고 이러한 정치적 현실에서 우리가 생각해야 해야 할 글로벌 생명윤리의 방향을 논의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참석을 원하시는 분께서는 이름과 소속, 참석의사를 아래의 메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주 제 : 코로나 백신 불평등과 글로벌 보건 거버넌스의 과제

연 자 : 조한승 교수 (단국대 정치외교학과)

일 시 : 2021824() 오후 3

장 소 : 온라인 ZOOM (사전등록 필수)

 

사전등록을 하신 분에게 콜로키움 참석 가능한 링크 및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오니, 참석을 원하시는 경우 반드시 메일로 성명과 소속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등록 및 문의 : 이현아 팀장(leeha@nibp.kr)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주제와 관련하여 질문을 미리 접수받습니다. 질의사항이나 의견은 논의를 보다 풍부하게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오니, 의견이나 질문이 있으신 경우, 담당자 이메일(leeha@nibp.kr)로  817()까지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PDF 제46회 콜로키움 개최 안내문.pdf (107.4KB / 다운로드  20)